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제조업·부동산 경기 온기 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 제조업·부동산 경기 온기 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27일 발표된 경기지표들은 미국의 제조업과 부동산 분야에서 경기 호전 조짐이 등장하며 미국 경제가 회복세로 접어들었다는 관측을 낳고 있다.

그렇지만 여전히 경기 활성화를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함께 등장하고 있다.
2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지난달 미국의 내구재 주문은 2개월간 감소한 후 3개월만에 증가세로 반전했다.

미국 상무부는 이날 계절조정을 고려한 5월 미국의 컴퓨터, 항공기 등 내구재 주문이 1.1% 증가했다고 밝혔다.

내구재 주문은 지난 3월 3.7% 급감한 뒤 4월에도 0.2% 감소한 데 이어 전문가들의 예측치(0.5% 증가)를 훨씬 웃도는 성과를 기록했다.
항공기와 부품 주문이 5월 반등을 이끌었다. 군용 항공기 주문이 6.9%, 민간 항공기는 4.9%나 각각 늘어났다.

국방 부문을 빼면 0.7% 증가한 것이고, 변동성이 큰 교통 부문을 제외해도 4월 0.6% 감소한 것과 달리 5월에는 0.4% 늘어났다.

국내총생산(GDP)을 계산할 때 들어가는 자본재 선적 실적은 4월 1.5% 떨어진 후 반등해 5월에는 0.4% 상승했다.

미국 주택 거래 추이를 보여주는 지표인 잠정 주택매매 지수(PHSI)는 2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올라 주택 경기 호전에 대한 기대감을 다시 키웠다.

미국 부동산중개인협회(NAR)도 5월 매매계약이 체결된 주택을 토대로 작성한 잠정 주택매매 지수(2001년=100)가 전달보다 5.9% 올라간 101.1로 조사됐다고 이날 밝혔다. 시장 전문가들의 예측치(1.5%)를 크게 넘은 수치이다. 통상 평균 100이면 주택 거래가 활발하거나 시장이 건강한 상태를 나타낸다.

건축 허가 및 주택 착공 건수도 상향곡선을 그리는 반면 모기지(주택담보대출) 이자는 사상 최저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는 점이 미국 주택 시장 전망을 밝게 하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같은 지표상 긍정적인 신호에도 불구하고 미국이 경기 부양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이날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가 경기 부양을 위해 나서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오프레이션 트위스트(장기국채를 사들이고 단기국채를 매도하는 공개시장 조작방식) 이외에 추가적인 부양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준의 추가 부양책 시행을 지지하는 발언이다. 미국 연준은 지난주 회의에서 경기부양을 위한 양적완화(QE3) 대신 오프레이션 트위스트 연장을 선택했다.

에반스 총재는 "경제는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성장세가 멈출 수 있는 상태에 근접해 있다"는 우려감을 드러냈다.

에반스 총재는 미국의 경제 성장률이 향후 2년 동안 2~2.5% 수준에 머물 것으로 전망했다. 기존 전망치인 2.5~3%를 하향 조정한 것이다. 아울러 실업률이 7% 이하로 낮아지고 물가상승률이 3%를 초과할 때까지는 제로금리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