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27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개최한 ‘유통위원회 제14차 회의’에서 로힛 라즈단(Rohit Razdan) 맥킨지컴퍼니 인도네시아 사무소 파트너는 “동남아 시장은 경제력이 집중된 몇몇 대도시 외에는 대형점포의 출점 여력이 아직 낮은 편”이라며 “편의점이나 슈퍼마켓 같은 소규모 점포 출점을 통해 투자 위험도를 낮추고 현지 적응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TV와 인터넷 보급률이 증가하는 추이를 볼 때 온라인쇼핑몰이나 홈쇼핑 역시 검토해볼만 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동남아 소매시장은 빠른 도시화와 중산층의 확대, 소비증가 등 매력적인 요소가 많긴 하지만 열악한 물류기반을 해결해야 한다”며 “동남아 시장 진출시 물류기반에 대한 투자와 더불어 물류 수행 능력을 갖춘 현지 파트너와의 제휴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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