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역발상’ 재건축 삼익아파트, 사업속도 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면적을 줄이는 '역발상' 형태로 도곡동 삼익아파트 재건축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가 5ㆍ10 대책을 통해 내놓은 '1대 1 재건축시 기존 면적 축소안'은 8월부터 시행될 예정이지만 추진위는 면적을 늘리는 기존 계획안으로 정비구역지정 결정고시를 받아냈다. 조합설립자격을 먼저 확보해 놓고 면적 축소안은 조합설립 이후 논의하는 방식으로 사업기간을 줄이겠다는 의도에서다.

도곡삼익재건축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서울시는 21일 '도곡삼익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구역지정'을 결정ㆍ고시했다. 이번에 추진위가 제출한 계획안에는 조합원 분양주택을 기존 주택면적의 10%이내에서 확대하겠다는 예전 사업안이 그대로 담겨 있다.
당초 예상과 달리 면적을 줄이는 내용이 빠진 것은 사업기간을 줄이기 위한 추진위의 전략에서다. 기존 계획안으로 재건축 정비구역지정 고시를 먼저 받아내 조합설립요건을 갖추고 면적축소안은 제도도입 이후 논의한다는 것이다. 면적축소안이 8월 시행될 때까지 기다리면 그만큼 재건축사업 추진이 지연된다는 계산이 작용했다.

추진위 관계자는 "면적을 줄일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아직 마련되지 않아 기존 계획안으로 고시를 받은 것"이라며 "이번 고시 결정으로 추진위는 조합설립을 위한 자격을 얻게돼 향후 재건축 기간을 줄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구역지정이 성사되자 추진위는 면적을 줄이는 구체적인 계획안을 짜는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조합원을 대상으로 재건축 이후 원하는 평형대를 조사하고 있다. 현재는 141㎡ 104가구 중 면적을 늘리겠다는 조합원은 20가구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기존 85㎡ 조합원 대다수도 면적을 줄이겠다는 의사를 표시하고 있다. 이로써 141㎡ 104가구 중 56가구의 면적을 줄이겠다는 계획안보다 면적을 줄이는 조합원수가 더 늘어날 것이라는게 추진위의 분석이다.
서울시 관계자 역시 "추진위에서 면적을 줄이겠다는 의지가 강한데다 관련 법 시행도 눈앞에 두고 있어 향후 사업추진에 큰 걸림돌은 없을 것"이라며 "소형이 늘어나고 임대분도 여유가 생기는 등 서울시 주택기조와도 크게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한편 85㎡(전용) 143가구, 141㎡ 104가구 등 247가구의 중대형으로만 구성된 도곡 삼익아파트는 당초 1대1 재건축을 추진하면서 141㎡는 그대로 유지하되 85㎡형은 상한선인 10%까지 늘려 93㎡로 지을 계획이었다. 이와함께 85㎡ 71가구, 60㎡ 51가구 등을 추가, 일반분양과 임대주택을 입주시키기로 했다. 하지만 추가분담금과 더딘 사업속도를 우려한 조합원들의 요구로 면적을 축소하는 계획안을 지난해 서울시에 제출했다. 추진위에 따르면 이 아파트는 면적 10%를 줄일 경우 가구당 700만원의 추가분담금을 내야한다. 20%를 줄이면 추가분담금이 없다.
도곡동 소재 삼익아파트 전경 /

도곡동 소재 삼익아파트 전경 /

AD
원본보기 아이콘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