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돈 잘 버는 '마누라' 가진 남자의 선택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배우자 월 수입 500만원이면 맞벌이 안 해"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맞벌이 직장인 대다수가 자아실현 보다는 경제적인 이유로 맞벌이를 하고 있으며, 배우자의 월 수입이 500만원 정도 되면 맞벌이를 그만 둘 생각인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취업포털 커리어가 맞벌이 직장인 28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42.3%가 '외벌이만으로는 도저히 가계를 꾸릴 수 없어 맞벌이를 한다'고 답했다.
이어 '좀 더 여유롭게 살고 싶어서'(38%), '자아실현을 위해서'(14.8%), '경제력이 없으면 배우자로부터 무시당할 것 같아서'(2.8%),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서'(2.1%) 등의 순이었다. 자아실현을 위해 맞벌이를 한다는 비율은 제외하면 직장인 대다수가 경제적인 이유로 맞벌이를 하는 셈이다.

맞벌이 가정의 평균 월 수입은 482만원으로 집계됐다. 이 중 식비와 자녀양육비, 문화생활비 등으로 평균 231만원이 나갔으며 한 달 평균 120만원을 저축하고 있었다.

이들 가정의 경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2.5점이었다. 만족도가 '보통 이하'인 맞벌이 직장인들에게 그 이유를 물었더니, 절반(50.8%)이 '대출금 상환 등 고정으로 지출되는 부분이 많아서'라고 답했다. 이어 '배우자와 수입을 합쳐도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19.5%), '육아·교육에 들어가는 비용이 워낙 많아서'(15.6%) 등의 순이었다.
또 이들은 배우자의 월 수입이 평균 493만원이면 맞벌이를 그만 둘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배우자의 수입이 아무리 많더라도 맞벌이를 계속 하겠다'는 비율은 17.6%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500만원'이 26.8%로 가장 많았고, '1000만원 이상'(13.4%), '600만원'(11.3%), '400만원'(9.2%), '300만원'(8.1%) 등의 순이었다.




박혜정 기자 park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