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경부 예산 비중 4%대로 '뚝'..작년 中企에 70% 투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정부 내에서 지식경제부가 차지하는 예산 비중이 올해 5% 미만으로 축소됐다. 현 정부 들어 예산 증가분이 '복지와 교육' 분야에 집중 배치된 탓이다. 또한 지경부는 지난해 16조원에 달하는 예산 중 43.6%를 기업에 지원했고, 이중 70% 가량을 중소·중견기업을 위해 쓴 것으로 나타났다.
지경부 예산 비중 4%대로 '뚝'..작년 中企에 70% 투입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경부는 18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홍석우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자문위원회(위원장 강광하 서울대 교수)를 열고 지경부 예산 평가 및 내년도 투입 방향과 에너지 절약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지경부 예산 추이를 보면 최근 5년간 연평균 증가율은 0.9%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정부 전체 증가율(6.2%)에 비해 턱없이 낮은 수준이다. 복지부(10.2%)와 교과부(6.6%) 등 타 부처와도 차이가 큰 편이다.
지난 2008년 지경부 예산은 15조4000억원으로 정부 내 비중이 6.03%에 달했으나 올해는 약 16조원으로 4.92%까지 쪼그라들었다. 이는 정부 전체의 재원 배분 우선순위가 복지 중심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

하지만 지경부 내에서는 볼멘소리가 흘러나온다. 박진규 기획재정담당관은 "실물경제의 미래를 대비하는 데 따른 (지경부의) 높은 중요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충분한 규모의 예산이 반영되지 못하는 추세"라며 "우리 경제의 성장 활력을 확충해야 하는 상황에서 다소 아쉬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우리나라의 연구ㆍ개발(R&D) 등 미래 대비 투자가 늘고 있으나 경쟁국에 비해서 뒤처지는 수준이라는 게 지경부의 우려다. 지난 2009년 기준 우리나라 국가 R&D 투자는 297억달러로 중국(849억달러) 일본(1690억달러)에 비해 각각 3분의1, 6분의1에 불과하다.
지경부 예산 비중 4%대로 '뚝'..작년 中企에 70% 투입 원본보기 아이콘

지경부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한정된 재원의 효율적 운용을 위해 '선택과 집중' 전략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지경부의 이 같은 방침에 수혜를 입고 있는 기업이 바로 중소ㆍ중견기업이다. 지난해 기업 지원 예산 중 중소ㆍ중견기업의 비중은 68.3%를 차지했다. 특히 산업 분야의 기업 지원 예산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75%에 달했다.
내년 예산 편성의 기본 방향은 '무역 2조달러 경제' 조기 구축으로 세웠다. 세부 방향은 ▲대외 여건 변화 적기 대응 ▲선순환적 산업 생태계 구축 ▲미래 성장 잠재력 확충 ▲안정적 에너지ㆍ자원 수급의 4가지로 설정해 예산을 편성한다는 계획이다.



김혜원 기자 kimhy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