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설]'일자리·투자가 복지보다 먼저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신문이 혁신창간(창간 24주년)을 맞아 실시한 대선후보 선호도 조사 결과는 2013년 체제를 앞둔 우리 모두에게 여러 화두를 던진다. 가장 눈여겨볼 대목은 유권자들이 복지보다 투자와 일자리를 원한다는 점이다. 차기 대통령이 갖춰야 할 최고 덕목으로 국민과의 소통을 꼽은 점도 시사하는 바가 많다.

지난 9일과 10일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차기 대통령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응답자의 26.1%가 투자ㆍ일자리를 꼽았다. 이어 물가(25.8%), 복지(14.5%), 성장(7.5%), 가계부채(4.6%), 내수(4.2%), 수출ㆍFTA(3.7%) 순서다. 끝을 알 수 없는 유럽발 재정위기로 촉발된 글로벌 경제위기가 유권자 심리와 대선후보 선택 기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그리스와 스페인의 몰락을 바라보는 국민은 우리 정치권의 무책임한 선심성 복지공약이 걱정스럽다. 일단 시작하면 돌이키기 힘든 복지는 지나칠 경우 재정을 갉아먹는다. 준비 안 된 0∼2세 무상보육에 따른 예산 부족 사태를 목격한 유권자들이 지금 필요한 것은 복지 확대보다 투자 활성화와 일자리 확충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물가 안정이 두 번째 과제로 꼽힌 것은 그만큼 서민생활이 고단하다는 방증이다. 지수물가 상승률은 석 달째 2%대라지만 생활물가가 이미 크게 올라 있어 실감하지 못한다. 고용 통계도 마찬가지다. 전체 취업자는 늘었다지만 청년 일자리는 되레 줄었다. 이런 판에 수출이 꺾이고, 내수가 풀이 죽고, 빚은 자꾸 늘어나니 한숨 소리만 커진다.

차기 대통령 선택 기준 1위가 국민과의 교감과 소통(26.2%)이란 점은 현실정치가 '불통정치'라는 의미다. 퇴임 후 자신이 거주할 집터를 아들 명의로 사들인 데 대한 검찰수사를 부실이라고 정치권이 비판하자 "그게 바로 정치"라고 말한 현 대통령의 현실 인식에 국민은 절망한다. 비전ㆍ리더십(23.6%), 경제에 대한 식견과 전문성(21.2%), 도덕성(9.2%)도 주요 선택 기준으로 꼽혔다.
갈수록 뜨거워질 대선 정국에서 정치권은 말만 앞세우지 말고 진정성과 현실성이 있는 정책으로 승부해야 한다. 지나친 기업 때리기도 경계할 일이다. 유권자는 국민과 소통하는 준비된 대통령을 원한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