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중수 "파생상품시장 복잡..예측 어려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15일 최근 20억달러의 파생상품 손실을 본 JP모건 회장의 청문회 증언을 언급하며 "위기를 예측하는데 있어서 금융계가 더 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총재는 이날 서울 남대문로 한은 본관에서 열린 금융협의회에 참석해 "제이미 다이먼 JP모건체이스 회장의 청문회 증언을 보면서 우리가 만들어낸 제도의 복잡성을 우리의 머리가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됐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다이먼 회장은 JP모건이 지난달 파생상품 투자로 20억달러의 손실을 본 것에 대해 13일(현지시간) 미국 상원에서 열린 청문회에 나와 주주들에게 사과했다.

김 총재는 "파생상품의 위험성은 예측하기 어렵지만 적절한 규제는 미흡한 상황"이라며 "특히 증권화(Securitization) 과정에서 위험이 증폭(Amplification)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달 말레이시아에서 개최된 금융안정위원회(FSB)에서도 파생상품시장에 대한 규제 강화에 대해한 논의가 있었다"며 "그러나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국가들과 아시아 신흥국들과는 시장규모다 다르기 때문에 획일적인 규제를 적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 총재는 "국제 파생상품 시장에는 주요 선진국들이 80%를 차지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규제가 강화된다면 한국과 같이 시장이 작은 나라는 성장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계는 현재의 위기 뿐 아니라 아직 발생하지 않은 위험에 대해서도 미리 예상하고 대응책을 세워야한다"며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우리가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고민해 봐야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이날 협의회에는 민병덕 국민은행장, 이순우 우리은행장, 서진원신한은행장, 조준희 중소기업은행장, 김종준 하나은행장, 윤용로 외환은행장, 하영구 한국씨티은행장, 리차드 힐 한국SC 은행장, 이주형 수협 대표 등이 참석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