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폭 낀 ‘전국구 원정 줄도박단’ 53명 덜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충남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 7일 전국서 모여든 주부·조직폭력배들 검거…총책 등 7명 구속

'전국구 원정 줄도박단'으로부터 압수한 현금, 수표, 화투, 무전기 등 증거물들.

'전국구 원정 줄도박단'으로부터 압수한 현금, 수표, 화투, 무전기 등 증거물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조직폭력배들이 낀 ‘전국구 원정 줄도박단’이 경찰에 붙잡혔다.

충남지방경찰청(청장 정용선) 광역수사대는 7일 당진, 아산 등 충남지역에 있는 빈 창고, 전원주택, 팬션 등지를 돌며 상습적으로 ‘줄 도박’을 해온 일당을 붙잡았다고 발표했다.
경찰은 전국서 모여든 주부, 조직폭력배 등 53명을 도박개장혐의로 검거해 총책 이모(46), 주부 김모(58)씨 등 7명을 구속하고 현장에서 판돈 7000여만원과 화투, 무전기 등을 압수했다.

◆도박 수법=이모씨는 지역모집책을 이용해 수도권, 청주, 전라도, 서산·당진 등지에서 속칭 ‘찍새’들을 모아 도박장까지 실어 나르고 자동차접근이 어렵고 인적이 드문 빈 창고, 전원주택 등 여러 곳을 옮겨 다니며 단속을 피해왔다.

특히 경찰이 오면 빨리 연락할 수 있게 무전기를 가진 ‘문방’을 도박장 외길목에 배치하는 치밀함까지 보였다.
이들은 지난 1일 오전 3시45분께 아산시 인주면에 있는 한 주택에서 화투 20매를 이용, 한 번에 최저 50만원부터 최고 330만원까지 판돈을 걸고 92차례 ‘줄 도박’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도박꾼들은 딜러가 바닥에 깔려있는 세로로 나뉜 3칸에 화투 패를 돌리면 총책이 돈을 걸고 찍새들이 나머지 패에 돈을 건 뒤 끗수가 높은 쪽이 돈을 갖는 식으로 게임을 해왔다.

여기서 판돈의 10%를 고리로 떼는 방법으로 도박장을 연 이모(48·남)씨와 ‘줄 도박’을 하던 조폭 3명을 포함, 전국서 모여든 사람들이 모두 경찰에 덜미가 잡혔다.

경찰이 '전국구 원정 줄도박단' 현장을 덮쳐 증거물들을 확보하고 있다.

경찰이 '전국구 원정 줄도박단' 현장을 덮쳐 증거물들을 확보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붙잡힌 도박꾼들 어떤 사람들인가=도박단의 지역별 구성은 충청(서산, 당진) 21명, 청주 17명, 수도권 11명, 전라 4명 순이다.

경찰은 도박에 참여한 사람들은 주로 주부(40명)이나 일부 조폭들도 가담한 정황이 확인돼 조직적인 조폭 개입여부를 수사하고 있다.

◆경찰 단속 계획=한편 충남지방경찰청은 이번에 적발된 도박단 외에 충청지역에 주부들이 낀 대형 도박단들이 여러 개 더 있는 것으로 보고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다.

경찰은 도박꾼 조사·단속을 통해 ▲올 4월3일 공주지역 펜션에서 23명(주부 15명 포함) ▲지난해 10월11일 금산지역 산속 하우스에서 53명(주부 46명) ▲2010년 9월9일 천안지역 산속 텐트에서 30명(주부 20명)을 붙잡았다.

◆주부들 왜 도박판에 몰려드나=주부들이 도박판에 몰려드는 건 창고장이 놀음 꾼들에게 1인당 5만원씩 주거나 도박참여자들을 모아 데려오는 연락책들에게 차량기름비 조로 15만~30만원을 줌으로 생활고에 허덕이고 유혹에 빠지기 쉬운 주부들이 뛰어드는 것으로 분석됐다.

줄 도박의 도박방식이 단순해 남성보다는 여성이 주로 이용한다는 게 경찰의 설명이다. 이번에 붙잡힌 53명 중 도박전과자는 36명으로 재범비율이 68%이었다. 지난 2010년 대검찰청 통계에 따르면 도박 재범률은 50.6%다.



왕성상 기자 wss404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