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 3600억 투자..호주 가스광구 지분 인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SK 그룹이 3억1000만달러, 약 3600억원을 들여 호주 가스광구 지분을 인수키로 했다. SK가 1983년 해외 자원개발을 시작한 이래 개별광구 지분 투자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7일 SK그룹에 따르면 문덕규 SK E&S 대표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크리거 코노코필립스 서부호주대표와 데이비드 녹스 호주 산토스 대표와 호주 바로사 깔디따 가스전 지분 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SK는 바로사-깔디따(Barossa-Caldita) 광구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코노코필립스(지분률 60%)와 산토스(지분률 40%)의 지분 중 일부를 취득, 가스전 개발사업에 참여하게 됐다.

이번 계약이 마무리 되면 광구 지분은 SK와 코노코필립스가 각각 37.5%, 산토스가 25%를 보유하게 된다.

바로사-깔디따 가스전은 호주 노던테러토리주 다윈시로부터 약 300km 북서부 해상에 위치해 있으며, 면적은 서울시의 2배인 약 1300㎢에 달한다.
SK는 향후 평가정 시추를 통해 충분한 매장량이 확인될 경우, 추가로 12%의 지분을 취득해 총 49.5%의 지분을 확보할 수 있는 옵션을 가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액화천연가스(LNG) 개발 성공유무에 따라 투자규모가 최대 5억2000만달러까지 늘어날 수도 있는 상황이다.

특히 가스전 개발이 성공하면 SK는 이를 LNG로 전환해 국내에 도입할 예정이다. 국내 연간 LNG소비량은 연간 3000만여t으로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SK는 현재 세계 16개국 26개 광구에서 유전개발 사업을 벌이고 있으며, 페루 예멘 카타르 오만 등에서 4개의 LNG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최태원 회장은 가스전부터 발전소까지 연결하는 천연가스 사업의 수직적 통합을 강조해 왔다. 이에 탐사 개발 생산 유통 등 전체를 아우르는 경쟁력을 확보하고 사업 안정성을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에 따라 SK는 동남아, 중남미, 중앙아시아 등 전략지역을 중심으로 해외광구 직접투자, 자원개발회사 인수 등 다양한 옵션을 검토 중이다.

이만우 SK홍보담당전무는 "해외자원개발 사업은 리스크도 높고 대규모 투자가 필요해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꾸준히 진행해야 하는 프로젝트"라며 "이번 계약으로 국내 에너지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SK의 자원부국 경영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