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마루베니美 곡물유통업체 가빌론 35억 달러에 인수임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일본의 종합상사 마루베니가 미국의 곡물유통업체 가빌론(Gavilon)을 부채를 빼고 35억 달러에 인수하는 거래타결에 임박했으며, 이르면 29일 오후 이를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이 이 문제에 정통한 사람들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일본의 5대 종합상사인 마루베니는 이달 초부터 가빌론 인사 협상을 벌여왔다.
마루베니는 가빌론이 지난해 말 현재 갖고 있는 부채 17억 달러를 떠안는 것을 포함해 52억 달러의 인수가를 제시했다고 이 문제에 정통한 소식통은 로이터통신에 밝혔다.

마루베니는 회계감사팀을 네브래스카주 오마하시의 가빌론 본사에 파견해 사업과 재정상태를 점검해왔으며 아사다 테루오 마루베니 사장이 지난주 다른 임원들과 함께 인수논의가 막바지에 이른 지난주 뉴욕을 방문하기도 했다.

가빌론을 인수하면 마루베니는 세계 주요 곡물시장인 미국에서 곡물 공급 지배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로이터는 평가했다.
미국 애널리스트들은 마루베니가 가빌론에 가진 것은 세계 최대 콩(대두) 수입국이자 옥수수 수입국인 중국에 곡물을 공급하는 수지맞는 사업에서 점유율을 확대하려는 목표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했다.

로이터가 인용한 교역정보 업체 PIERS 자료에 따르면 마루베니는 미국 곡물을 중국에 수출하는 2대 업체로 콩 수출은 2008년 이후 다섯배로 증가했다. 마루베니는 또 2010년 중국 콩 수입의 근 20%를 처리했다.

가빌론은 현재 미국내에서 3억2000만 부셀의 곡물을 저장하고 있으며, ADM과 카길에 이은 3위의 곡물중개업체로 번지와 루이 드레퓌스같은 업체들보다는 앞서 있다.

가빌론 소유자는 억만장자 투자자 조지 소로스와 헤지펀드 매니저 드와이트 안더슨을 포함하고 있다.

가빌론은 미국 비료시장과 700만 배럴의ㅏ 원유 저장과 유류,곡물,에탄올 중개사업에서 큰 족적을 남긴 기업이다.

마루베니와 가빌론 합병에 대해 애널리스트들은 미국 중부와 중서부 지역에서 누리고 있는 가빌론의 입지와 태평양 북서지역의 마루베니 사업을 결합하는 상업적으로 딱 맞는 일로 간주하고 있다.

마루베니가 가빌론을 인수하더라도, 일본 기업들이 오랫동안 미국 곡물시장에서 활동해온 만큼 미국 농민과 농업기업들의 반발은 직면하지 않을 것으로 로이터는 내다봤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희준 기자 jacklondon@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