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9대 의원들 '재계와 상견례'부터 챙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기 시작되는 30일 경제5단체 주최 리셉션 대거 참석
정치권 '경제민주화' vs 재계 '경제살리기' 신경전 예상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여야 지도부와 대선주자를 포함한 정계와 재계가 19대 개원 첫날인 30일 대거 한자리에 모인다. 정치권이 임기 첫 행사를 경제계 인사들과 함께 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특히 19대 국회에서 여야가 대기업 규제를 포함한 경제민주화 정책을 내걸고 재계가 이에 고심하고 있어 양측간 미묘한 신경전도 예상된다.
여야 국회의원 당선자 120여 명은 이날 여의도 63빌딩에서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 의소, 중소기업중앙회, 무역협회,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경제5단체가 개최하는 '제19대 국 회의원 당선 축하리셉션' 행사에 참석한다. 이 자리에는 여야 국회의원 120여명과 경제계 대표 400여명 등이 참석한다.

이날 정치권은 경제민주화 실현을 위한 재계의 협조를 주문하고 재계는 최근의 국내외 경제 환경을 감안해 경제살리기를 위한 정치권의 지원을 당부할 예정이다.

여야 지도부와 당선자들은 구체적으로 일자리 창출,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투자확대 등에 기업들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19대 국회와 대선공약에 반영할 재계의 애로와 건의사항을 들을 예정이다. 특히 지난 4월 총선에서 앞다퉈 경제민주화·복지 공약을 쏟아낸 여야는 공약과 현실 사이에서 고민이 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부문 공약은 대기업의 불공정거래와 일감몰아주기, 중소기업 사업영역 진출방지 등을 제한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여야는 개원 이후 비정규직 관련 법안, 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유통산업 관련법안, 공정거래법 등을 손질할 예정이다. 다만 이 과정에서 기업의 경제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수위를 조절하고 있다.

재계에서는 우리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치권이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할 전망이다. 구체적으로는 투자활성화와 일자리창출, 미래성장동력산업 육성을 위해 규제완화, 감세,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 등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달라는 주문이다. 특히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표를 의식한 선심성 공약이 기업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앞서 대한상의는 28일 고용창출투자세액공제 제도 개선과 세액공제 이월공제 기간 연장 등을 골자로 한 '일자리 창출과 기업 활력 제고 2012년 세제개선과제' 120건을 각 당에 전달했다. 소득세 과세표준 구간 합리화, 중소기업 투자세액공제와 생산성 향상 시설투자세액공제 일몰 연장, 가업승계에 대한 증여세 과세특례 개선, 부가가치세 환급기간 단축 등도 건의했다.

이날 새누리당은 황우여 대표를 비롯하여 이한구 원내대표, 심재철 최고위원 등 80여명이, 민주통합당은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정세균 상임고문 등 40여명의 의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경제계에서는 허창수 전경련 회장 등 경제5단체장을 비롯하여 대림산업 이준용 회장, 삼성전자 김종중 사장, 현대자동차 김용환 부회장, SK 김신배 부회장, GS칼텍스 허동수 회장 등 주요기업 대표 400여명이 참석한다.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