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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신료 매출, 소금 눌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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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매출 분석..'파슬리', '바질', '월계수 잎' 등 수입향신료 매출↑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주부들이 이용하는 향신료가 다양해졌다. 소금, 간장 등을 주로 이용하던 우리나라 주부들이 이를 대신해 후추와 파슬리, 맛술 등을 골고루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롯데마트는 올 1월부터 4월까지 조미료 상품군 매출을 조사한 결과 향신료 매출 구성비가 소금 매출보다 4.6%포인트 앞섰다고 밝혔다. 매출 신장률도 작년 1월~4월 대비 향신료가 25% 가량 늘어난 반면 소금은 20% 가량 줄었다.
2000년대 중반까지 향신료 매출 구성비는 소금 매출에 비해 10%포인트 적었지만 2008년 이후부터 소금과의 매출 차이를 2%포인트대로 줄이며 차이를 좁혔다.

롯데마트는 '맛술' 등의 매출 증가와 더불어 '파슬리', '바질', '월계수 잎' 등과 같은 수입 향신료의 매출도 증가하면서 소금 매출 비중이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수입 향신료의 경우 전년 1월~4월 대비 26%가량 매출이 늘었고, '후추'는 약10%, '맛술'은 40%가 넘는 매출 신장률을 보였다.

'파슬리', '바질', '월계수 잎' 등으로 대표되는 수입 향신료는 '스파게티', '파스타' 등의 간식 수요 증가에 따라 함께 수요가 늘었고, 맛술은 육류 및 생선 등의 냄새를 제거하는데 이용되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반면 소금은 나트륨 섭취에 대한 소비자 인식 변화와 CJ '산들애', 대상 '맛 선생'과 같은 천연 조미료 상품의 출시에 따라 수요가 감소해 1~4월 매출이 작년보다 20% 가량 감소했다.

정희진 롯데마트 가공식품팀장은 "2년 전부터 스파게티 및 파스타 수요가 증가하면서 수입 향신료의 매출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고, 맛술의 대한 소비자 인식 변화로 향신료 상품군의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며 "향후에는 강황, 스파이스 시즈닝, 바질, 파슬리 등 수입 향신료를 해외에서 직소싱해 현재보다 15~20% 가량 저렴하게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윤재 기자 gal-r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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