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막장극 촉발 조준호는 누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정희가 영입..당권파 역적으로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무섭다." "섬뜩하다." 14일 통합진보당사 앞에서 당권파를 지지하는 박모씨가 분신자살을 기도했다는 소식을 접한 주위반응이었다.

12일 정당사상 초유로 중앙위원회라는 공식기구의 회의장에서 폭력사태가 발생한지 이틀만이다. 박씨는 12일 폭력사태 현장에서 조준호(43) 공동대표의 멱살을 잡고 폭력을 휘두르다 사진에 찍혔고 현장에서 소식을 전하고 있던 기자들과도 몸싸움을 벌이려한 인물이다.조준호 공동대표가 지금은 당권파와 그 지지세력에는 역적으로 몰렸다. 하지만 당권파의 이정희 공동대표가 삼고초려해 영입한 인물이다.
통합진보당은 지난해 12월, 민주노동당을 주축으로 국민참여당이 합류하고 진보신당 탈당파가 가세해 출범했다. 민주노동당 출신 이정희, 국민참여당 출신 유시민 전 의원, 진보신당 출신 심상정 전 의원이 공동대표를 맡았다. 이어 민주노총과의 연대를 위해 조준호 전 민주노총 위원장을 공동대표로 추가 영입했다.

민주노총은 2000년 총선을 앞두고 창당한 민주노동당의 핵심세력이었다. 민노당 출신 이정희 공동대표로서는 민주노총이 민주통합당이나 진보신당을 밀지 말도록 하는 것이 중요했다. 조 공동대표는 민주노총 위원장, 기아차노조 지도위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저지범국민운동본부 공동대표, 전국민중연대 조직위원장 등을 지냈다.

이정희 공동대표는 자신이 연루된 서울 관악을 여론조사 조작의혹 사건, 경기 성남 중원 윤원석 후보가 성추행으로 사퇴한 사건, 청년비례대표 부정선거 의혹 제기 등이 연이어 터지자 조준호 공동대표에게 진상조사위원장을 맡아달라고 부탁했다.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찬반논란은 불가피했다. 독이든 잔이었다. 조 대표는 이에 전권을 달라고 했고 이정희 공동대표가 이를 받아들였다.
진상조사단은 총체적 부실,부정선거로 규정하자 이 공동대표와 당권파가 반발했고 급기야 12일 폭력사태, 14일 분신기도라는 극단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조준호-이정희, 통합진보당-민주노총의 관계도 극단으로 치달았다.

폭력사태의 배후자로 지목된 이정희 공동대표에 이어 조준호 공동대표가 14일 전자투표 의결에 따라 대표직을 사퇴했다. 조 공동대표는 목에 보호대를 한 채 가진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이 당에 대한 애정을 거두지 말아달라"며 "어려울 때 이 어려움을 함께 해달라"고 호소했다.

하지만 민주노총은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15일 MBC라디오에 출연 "현재의 통합진보당을 민주노총이 지지하는 건 불가능하다"면서 "이 당을 완전히 버리고 새로운 당을 만들 것인가, 아니면 전면적인 개입을 통해 당 혁신의 주체로 설 것인가에 대해 17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많은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