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이언스 포럼] 소의, 중의, 대의 그리고 선의(善醫)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준혁 한의학연구원 정책연구센터 선임연구원

이준혁 한의학연구원 정책연구센터 선임연구원

원본보기 아이콘
동의보감에 보면 소의(小醫), 중의(中醫), 대의(大醫)라는 말이 있다. 뜻을 풀어보자면 소의는 병을 고치는 의사를 말하고, 중의는 사람을 고치는 의사 그리고 대의는 사회를 고치는 의사를 말한다. 아마 의사라는 직업을 택하고자 하는 마음을 먹는 순간부터 많이 접하게 되는 문장일 것이다. 그리고 의학에 입문한 학생 때부터 누구나 이 문장들을 보며 결심을 하게 된다. 나는 소의가 아니라 중의, 대의가 되어야겠다고. 그러나 문제는 소의, 중의, 대의 중 어떤 의사가 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선량한 의사, 즉 선의(善醫)가 되는 것이 아닐는지.

현실에서 선량한 의사가 되는 것은 개인의 몫은 아니다. 의학을 공부하고 국가고시를 통해 의사가 되는 것까지는 개인의 노력의 몫이라 하더라도 선량한 의사가 되는 것은 사회의 몫이다. 사회를 고치는 의사를 대의라고 하지만 사실 선량한 의사를 만드는 것은 다시금 사회의 몫이라는 복잡한 관계가 있다. 의사와 환자의 관계라는 것은 두 점을 잇는 단선적 관계가 아니라 보이지 않는 사회의 수많은 관계 그물망 속에서 하나의 선만 특별히 표시한 것에 다름 아니다.
의사의 진료 방식을 결정하는 것은 의학적 지식만이 아니다. 사회의 제도, 정책, 관습 등이 무의식적이거나 의식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환자 또한 마찬가지이다. 환자의 질병이 생기게 된 것은 수많은 관계의 원인과 결과에 의한 산물이며, 그것을 해결할 곳도 병원이라는 공간이 아니라 그 환자가 서 있는 가정ㆍ직장 등 본인의 생활공간 속이다.

단, 의사는 의료행위라는 것을 통해 그것을 도와주는 일을 할 뿐이다. 직장생활의 야근으로부터 생긴 요통과 가정생활의 스트레스로 생긴 화병을 원인이 제거되지 않은 상태에서 의학적 치료로 근본치료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의사 또한 매일 내원하는 환자 수와 매출을 고민해야 하고, 약을 처방하면서도 보험수가를 생각하고, 보험급여 여부를 따져야 하는 것이 현재의 서글픈 현실 중의 하나이다.

그 부분에서 정책이라는 부분이 담당해야 할 영역이 생긴다. 아마 과거 대의(大醫)라고 칭하는 의사는 의사 개인을 지칭하는 말이 아니라 사회를 바꿀 수 있는 훌륭한 정책 자체를 지칭하는 말이 아닐까. 좋은 국가정책은 국민을 모두 행복하게 만드는 정책일 테고, 좋은 의료정책은 환자와 의사 모두를 행복하게 만드는 정책일 것이다.
의학 분야 중에서도 한의학에서는 그동안 정책 분야의 역할이 미흡했다. 해외 국가들은 전통의학을 자국의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게 할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왔다. 하지만 비교적 전통의학이 제도적으로 잘 뒷받침되어 왔다는 우리나라에서는 오히려 그 의문들을 방기해 온 것이 사실이다.

이제 한의학이 우리나라의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어떻게 자리 잡아야 할지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해야 될 시기다. 한의약이 공공의료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인지, 한ㆍ양방이라는 의료 이원화 체계 속에서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는 제도는 어떻게 정착시킬 수 있을 것인지 등 정책적으로 풀어야 할 문제들은 늘어가고 복잡해져 가고 있다.

늦은 감은 있지만 최근 한의학 분야에서 정책의 중요성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정책에 대한 정부의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유일의 한의학 분야 국책연구기관인 한국한의학연구원에도 지난해부터 한의학정책연구센터가 설립되어 한의학이 국가에 기여할 수 있는 바를 모색하고 있다. 향후 소의(小醫)와 중의(中醫), 나아가서는 대의(大醫)와 선의(善醫)를 기반으로 하는 제대로 된 국가 한의학 정책의 청사진을 기대해 본다.



이준혁 한의학연구원 정책연구센터 선임연구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