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對與 검투사' 박지원, 새누리에서 누가 맞설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왼쪽부터 남경필ㆍ이주영ㆍ이한구 의원

왼쪽부터 남경필ㆍ이주영ㆍ이한구 의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5선의 '젊은 중진' 남경필 의원(경기 수원병)과 4선의 '정책통' 이주영 의원(경남 창원마산합포) , 역시 4선이자 '박근혜의 경제 가정교사'로 불리는 이한구 의원(대구 수성갑). 이들 가운데 누가 대여(對與) 검투사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를 상대할까.

새누리당은 9일 오전 19대 국회 첫 원내대표 선출을 위해 '제19대 국회의원 당선자 총회'를 개최하고 이날 오후 투표를 통해 당선자를 가린다.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곧바로 결선투표가 열린다.
새누리당의 새 원내대표는 19대 국회가 열리면 야권의 강력한 정치공세를 막아야 한다. 당장 청와대의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 선관위 디도스 파문, 한미FTA 재재협상, 미국 쇠고기 광우병 파동 등의 쟁점을 둘러싼 혈전이 불가피하다.

지난 총선에서 내놓은 공약을 입법하는 데도 난관이 예상된다. 이는 대선과 직결되는 문제다. 원내에서 대선후보 경선을 관리하는 것도 난제다.

비박(비박근혜) 주자들이 난립한 가운데 경선룰 등을 둘러싸고 '박(박근혜) 대(對) 비박' 구도의 진흙탕 싸움이 예상된다. 본선을 위한 내상 관리가 관건이다.
남경필 의원은 새누리당의 취약 지역인 수도권 인사라는 게 강점이다. 개혁 성향의 쇄신파로 당내 쇄신 기조를 대선까지 유지하는 데 적임으로 평가된다. 대선 관리를 위한 안정감에서는 의원들의 의문이 남아있다.

범친박으로 분류되는 이주영 의원(현 정책위의장)은 총선에서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과 호흡을 맞춰왔다.

함부로 날을 세우지 않는 무난한 리더십은 대선을 향해 의원들을 규합하는 데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대야(對野) 투쟁력은 상대적으로 약할 것이란 우려가 있다.

영남의 이한구 의원은 정책적ㆍ정치적 안정감이 두루 높은 평가를 받지만 친박 성향이 너무 강한 게 흠이다.

오는 15일 당 대표 경선 레이스가 친박 인사들의 우위로 흐르는 가운데 이 의원이 원내대표가 되면 박근혜 위원장으로의 쏠림이 지나치게 커진다.

이는 박 위원장에게도 부담이다. 당내에서는 '친박 당 대표, 비박 원내대표' 또는 '영남 당 대표, 수도권 당 대표'라는 그림을 원하는 목소리가 크다.

남경필ㆍ이주영ㆍ이한구 의원은 러닝메이트인 정책위의장 후보로 각각 김기현(울산 남을)ㆍ유일호(서울 송파을)ㆍ진영(서울 용산) 의원을 선택했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