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정보회사 닥스클럽은 미혼남녀 455명(남 204명, 여 251명)을 대상으로 ‘소개팅 전 카카오톡의 프로필 사진이나 대화명을 변경한 경험 있는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여성의 68.4%, 남성의 29.3%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남성들보다 여성들이 카카오톡 사진이나 메시지를 더욱 의식하고 있는 것.
남녀 모두 '간단하고 간결한 대화명(남 35.5%, 여 32.2%)'에 호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그 다음으로는 '자기만의 현실적인 목표와 좌우명이 느껴지는 대화명(남 24.5%, 여 22.5%)'이 올랐으며, 3위로는 '아무 것도 쓰지 않은 대화명(남 16.4%, 여 15.4%)'라고 대답해 간결하면서 긍정적인 대화명을 쓰는 것이 호감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비호감을 주는 대화명은 무엇이었을까? 남성의 경우 '쇼핑이나 여행경험 등 자기 자랑을 하는 여성의 대화명'을 비호감 1순위(42.2%)로 꼽았다. 2위는 ‘회사 PR이나 업무관련 대화명(20.2%)’, 3위는 ‘이성에 대한 갈망을 노골적으로 표현한 대화명(16.5%)’ 등이 이어졌다.
반면 여성들은 ‘이성에 대한 갈망을 노골적으로 표현한 대화명(34.5%)’을 비호감 대화명 1순위로 꼽았다. 2위는 ‘회사PR이나 업무 관련 대화명(24.2%)’, 3위 ‘쇼핑이나 여행 등 자기 자랑을 하는 대화명(14.9%)’을 꼽아 남성들과는 순위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였다.
오주연 기자 moon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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