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TV에 자주 나오는 KT 스마트 홈패드 광고 속 한 장면이다. 스마트 홈패드의 '라이프자키' 기능이 이영애의 얼굴에 맞는 음악을 자동선곡 해 틀어주는 것.
성별·나이별 구분은 10~50대까지 남여에 따른 10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사진 속의 얼굴의 형태와 주름 등에 따라 나이와 성별을 인식한다.
여성은 ▲상큼발랄형(10대, 여) ▲차도녀형(20대, 여) ▲알뜰센스형(30대, 여) ▲7080형(여)(40대, 여) ▲ 세시봉형(여)(50대, 여) 식으로 분류된다.
예를 들어 40대·남성으로 구분이 되면 '흠겨움은 물론 즐거운 의욕까지 샘솟게 해주는 팝송'이 50곡 전곡듣기로 제공된다.
얼굴표정·상황 구분 방식은 기분, 해당지역 날씨, 시간 등 현재 상황을 자동으로 인지하고 얼굴표정인식을 통해서 희노애락을 선택, 64가지 경우로 분류해 감성음악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눈이 오는 날 자정 즈음의 날씨에 행복한 표정으로 인식된다면 '몽환적이고 신비한' 음악을, 맑은 날 정오 즈음 무표정이 인식된다면 '가볍고 평범한' 음악을 추천하는 식이다.
심나영 기자 sny@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