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브라질 헤알가치 달러당 2.00헤알까지 하락예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브라질 통화인 헤알의 가치가 5개월 사이에 가장 낮은 수준인 달러당 1.92헤알대로 떨어졌다. 전문가들은 브라질 정부의 기준금리 인하 효과가 나타나면 앞으로 달러당 2헤알까지 떨어질 것으로 점치고 있다.

헤알화 가치 하락(환율상승)은 브라질 수출업계에는 호재일지 몰라도 수입물가를 자극해서 국내 물가상승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꼭 바람직한 일은 아니라는 의견도 있다.
3일자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와 블룸버그통신 등 주요외신에 따르면 헤알은 2일(현지시간) 런던 외환시장에서 달러당 1.90달러로 거래를 마친데 이어 3일 오후에도 1.92헤알선에서 거래됐다.


헤알화 가치 하락은 브라질 정부의 금리인하를 예상한 투자자들이 헤알화를 팔고 나가면서 지난달 30일 심리적 마지노선인 달러당 1.9047헤알로 주저앉았다.

투자자들은 헤알화 가치가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데 이견을 달지 않고 이다. 브라질중앙은행이 헤알화 가치 ‘정상화’를 위한 조치를 얼마든지 계속할 태세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브라질 정부는 헤알화 강세가 브라질 산업기지의 공동화를 부채질하는 제조부문 악화의 주범으로 여기고 있어 헤알화 약세를 반기고 있다.

브라질 관료들은 선진국들이 신흥시장을 희생시키며 자국 수출을 늘리기 위해 경쟁하듯 평가절하에 나서는 ‘화폐전쟁’을 비판해왔다.

동시에 브라질 정부는 공격적인 금리인하를 통해 통화량을 늘려 헤알화 약세를 유도해왔다. 브라질의 기준금리는 지난 해 8월 12.5%에서 지난달 한꺼번에 0.75%포인트 인하해 9%로 낮췄다.

브라질 중앙은행이 이달말 통화정책위원회(Copom) 회의때 8.75%로 금리를 인하해 15년 사이 최저수준으로 낮출 것으로 선물시장은 내다보고 있다.

이에 따라 헤알화가 시중에 더 풀리면서 추가로 평가절하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달 헤알화는 달러화 대비 4.3%나 평가절하됐다.

전문가들은 브라질 정부가 헤알화의 ‘질서정연한 하락’을 지지하고 있으며 그 결과 헤알화는 달러당 2%까지 절하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점치고 있다.

영국 런던의 캐피털 이코노믹스의 신흥시장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닐 셰링(Neil Shearing)은 “몇달전 달러당 1.90 헤알 예상은 시장기대치였다”면서“그렇지만 올해 달러당 2.00헤알도 돌파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희준 기자 jacklondon@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