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판도라상자 곧 열린다...'뱅크런 유령'과의 전쟁 채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저축銀 3차 구조조정 명단 이르면 주말 공개
최악의 심각단계 땐 긴급자금지원팀 파견
자산 매각 등 인출사태 대비한 실탄 마련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저축은행 업계가 이번 주말로 예정된 구조조정 명단 발표 이후의 '뱅크런'에 총력 대비하고 있다. 조기경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유동성을 확보해 구조조정 이후 발생 가능한 혼란을 조기진화 하겠다는 것이다.
저축은행중앙회는 3일 국내 저축은행에 예금인출사태 등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한 단계별 조치 계획을 긴급 배포했다. 본지가 단독 입수한 이 계획에 따르면 중앙회와 업계는 우선 향후 발생할 시나리오에 대한 단계별 대응 계획을 마련했다.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고 취약 저축은행이 발생하는 '관심단계' ▲일부 저축은행에서 예금이 인출되는 '경계단계' ▲전국 우량저축은행으로 예금인출이 확산되는 '심각단계' 등 3단계로 상황을 구분했다.

'관심단계'에서는 수신확대와 대출회수, 자산매각 등을 통해 유동성을 최대한 마련하고 고객과의 접촉 강화를 통한 선대응을 주문했다. '경계단계'에서는 저축은행 유동성 상황 파악 시스템을 가동시키고 취약 저축은행에 대한 긴급자금을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심각단계'에 다다르면 중앙회 차원에서 유동성 자금을 추가로 확보하고, 각 은행에 긴급자금지원팀을 파견한다. 필요한 저축은행에는 유동성을 즉시 공급한다.

인출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유동성 확보 계획도 있다. 지난달 25일 현재 저축은행의 자체 보유액은 약 10조2000억원으로 전체 예금의 18.9% 수준이다. 여기에 실가용자금은 11조6000억원으로 전체 예금의 21.5% 정도다. 여기에 중앙회가 보유한 자체자금 및 외부 차입액 3조3000억원까지 동원해 만일의 사태에 유동성을 공급하게 된다. 특히 실가용자금비율이 15% 이하인 저축은행에 대해서는 단계별로 자금을 지원한다. 기준이 되는 15%는 통상 예금인출 사태가 발발할 경우 1일 최대 인출액 기준 3~5일분에 해당한다.
업계는 유동성 확보를 위해 여신영업을 축소하고 만기도래 여신을 적극적으로 회신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자산의 매각이나 보유하고 있는 유가증권의 매매를 통해 '실탄' 마련에 나설 예정이다. 다만 이 과정에서 무리하게 수신을 늘리거나, 저축은행 간에 과도한 예금금리 경쟁을 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는 내부 지적도 제기됐다. 중앙회는 이에 대한 업계의 공감대 형성과 공동 캠페인등을 통해 시장 및 고객 안정화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저축은행 유동성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해 수신잔액과 수신증가액, 만기도래액, 일평균 수신증감액 등을 1일2회 점검할 예정이다. 예금인출사태가 발생한 저축은행의 경우 이 같은 현황을 1시간 단위로 등록해 유동성 지원 등 후속 조치를 시행한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1,2차 구조조정 과정에서도 예금자들의 불안심리가 극에 달하면서 하루만에 전국에서 5000억원 이상이 인출되는 등 '뱅크런'이 발생했었다"면서 "가급적 선대응과 준비를 통해 혼란을 최소화 시켜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이번에 발표될 퇴출명단에 자산규모 2조원 이상의 대형 저축은행이 포함될 것이란 얘기가 돌고 있어,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면서 "전체 저축은행 업계에 또 한 번의 큰 타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당국의 목적이 시장안전과 금융소비자들의 피해 최소화라면 영업정지 외에 다른 방식도 고려해봐야 한다"며 "어떤 사전 조치계획을 정해서 실행한다 하더라도 현재 방식이 유지된다면 대규모 뱅크런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용어설명
실가용자금비율 : (현금 + 일반예치금 + 지준예치금 + 콜론 + 단기매매증권 - 담보제공 금액) / 총예수금



김현정 기자 alphag@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현정 기자 alphag@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