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지하철 9호선 건설에 민간사업자가 투자한 비율이 16.3% 밖에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는 민자사업인 우면산 터널 건설사업에 민간이 투자한 비율이 100%인 것에 비해 큰 차이가 난다. 경전철 사업도 대부분 60~70%의 민간자본이 투입됐다. 이에따라 서울시의회는 지난 2005년 9호선 민간사업자와 체결한 실시협약에 대해 전면 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채 의원에 따르면 9호선(주)가 지하철 9호선 개통을 위해 투자한 금액은 전체 사업비 총 3조4580억원 중에서 불과 16.3%인 5631억원에 불과하다.
그는 "또 다른 서울시 민자사업인 우면산 터널 건설사업의 경우 민간사업자가 전체 사업비 100%를 투자했고, 경전철 사업도 대부분 60~70%의 민간자본이 투입되고 있는 것과 비교할때 이 사업에 민자사업자에 끌어들인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설명했다.
그는 "2009년 7월 개통이후 9호선(주)은 실질사업수익율 명목으로 서울시로부터 890억원을 지원받았음에도 별도로 부속사업 수입으로 3년도 못된 기간동안 약 247억원의 수입을 올렸다"고 밝혔다.
끝으로 채 의원은 "불합리한 계약에 참여한 관계자들 명단을 공개해 추후 서울시가 대규모 사업을 시행할 경우 특정업체에 대한 특혜유혹을 배제한채 합리적인 의견을 제시할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