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봄꽃 개화일 간격, 2년 새 반으로 좁혀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림청 국립수목원 분석, 기상변화 여파로 제주도~경기 북부지역 차이 42일→21일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기상변화로 우리나라 남쪽과 북쪽의 위도차이에 따른 봄꽃 개화시기 간격이 좁혀지고 있다.

2일 산림청에 따르면 이는 국립수목원이 ‘기후변화 취약 산림식물종 보존사업’의 하나로 해마다 해온 봄철 개화시기 변화분석에서 나타났다.
산림청과 국립수목원은 전국 17곳에 대한 봄철 개화시기조사를 통해 봄에 꽃이 피는 식물의 개화시기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4월 초순 개화식물의 연도별 개화시기 변화 그래프

4월 초순 개화식물의 연도별 개화시기 변화 그래프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봄꽃의 대명사인 벚나무류의 개화시기조사에서 가장 빨리 피는 제주도와 가장 늦게 피는 경기도 연천지역간의 꽃피는 시기가 서서히 같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포함된 지역 중 벚꽃이 가장 먼저 피는 제주도와 가장 늦게 피는 연천지역의 개화일 간격이 2010년 42일, 2011년 29일, 2012년 21일로 줄어들었다. 봄꽃들의 개화집중현상도 올해 이례적으로 일어났다.
또 2009~2012년 4년간 벚꽃이 피는 시기는 해마다 일정하지 않았다. 전국 평균 개화일자가 2010년엔 2009년보다 열흘, 2011년엔 전년보다 사흘 늦었다. 다만 올해는 지난해보다 이틀 빨라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런 결과는 1월부터 개화시점까지의 온량지수(Tn값, ℃·일) 변화에서도 나타났다. 2010년엔 전국평균 Tn값이 105(℃·일)이었으나 지난해는 120(℃·일)으로 늘었다가 올해는 110(℃·일)로 낮아져 온도에 따른 개화시기변화를 Tn값 변화로 확인됐다.

4월 중순 개화식물의 연도별 개화시기 변화 그래프

4월 중순 개화식물의 연도별 개화시기 변화 그래프

원본보기 아이콘
온량지수(Tn값, ℃·일)란 1월1일부터 개화 때까지 영상 5℃ 이상 기온들의 누적 값이다. 올해는 국립수목원(광릉) 전시원에 심은 식물 중 꽃이 봄에 피는 식물들이 모두 개화했다.

2009년부터 올해까지의 봄철 개화시기 조사결과에 따르면 4월 초순에 꽃이 피는 식물이 올해는 3~5일 늦게 개화했다. 4월 중순에 개화하는 식물은 올해 이틀쯤 일찍 개화를 시작했다. 이런 현상은 올 4월 초순의 일평균기온이 지난해보다 낮았고 4월 중순 고온현상이 잇달아 나타난 것으로 분석됐다.

☞봄철 개화시기 변화 분석은?
산림청과 국립수목원이 2009년부터 시작한 ‘기후변화 취약 산림식물종 보존사업’을 통해 이루어졌다. 이 사업은 전국 48곳에서 기후변화에 약한 식물 100종을 포함해 200종의 식물에 대해 전국 기후대별로 식물계절학(개화, 개엽, 결실 시기 등)적 변화를 모니터링 하는 것이다. 산림청과 국립수목원은 이 사업을 통해 지구온난화, 기상이변 등 기후변화에 따른 식물변화를 꾸준히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2013년부터 기후변화 취약 식물종별 보존·관리방안을 마련하고 식물종별 개화분포도 및 식재지역지도(zone map)도 만들어 보급할 예정이다.



왕성상 기자 wss404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