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친환경 상자 텃밭으로 유기농 작물 키워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원구, 지역내 424가구에 상자텃밭, 유기 배양토, 모종 등 1600세트 분양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지난 27, 28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노원에코센터(상계동 770)에서 옥상이나 베란다 등 자투리 공간에서 주민들이 손수 채소 등을 키워 수확할 수 있는 ‘상자텃밭’을 지역내 424가구에 분양했다.

이번에 분양한 상자텃밭은 가로 49㎝, 세로 32㎝, 높이 20㎝ 뿌리가 깊게 들어가지 않은 상추, 치커리 등을 재배할 수 있는 사각형 텃밭이다.
또 지름 25㎝, 높이 35㎝ 뿌리가 깊게 들어가는 고추 토마토 가지 오이 등을 키울 수 있는 주머니 텃밭도 분양했다.

유기 배양토와 상추 고추 방울토마토 등 모종과 함께 상자 텃밭 재배법 등이 담긴 관리 가이드북도 제공했다.

또 상자 텃밭 분양 행사 시 보급 대상 주민에게 ▲상자 텃밭 재배 교육 ▲노원에코센터 친환경도시농업 소개 ▲설문조사 참여 방법 등을 안내했다.
구는 상자 텃밭 보급 후 현장지도를 통해 작물 재배시 문제점과 예방법, 작물의 생육상태, 병충해 발생 여부 등을 중점 지도한다.

이와함께 텃밭 참여자를 대상으로 5월부터 11월까지 4회에 걸쳐 전화와 E-mail을 이용해 모니터링과 설문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다.
상자텃밭

상자텃밭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를 위해 구는 지난 3월 노원에코센터 에코가이드 20명을 대상으로 병충해 예방 방법과 실습 교육 등 텃밭관리 지도자 과정 특별교육을 했다.

이번 상자텃밭 분양은 지난달 28일부터 이번달 6일까지 구 홈페이지를 통해 총 1202가구의 친환경 상자텃밭 가꾸기 참가 신청을 받아 이뤄졌다.

이어 전산추첨을 통해 424가구를 선정, 총 1600세트 상자텃밭을 보급했다.

또 구는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노원에코센터 내에 약 200㎡ 규모 마을공동체 텃밭을 조성해 인근 어린이집, 아파트 부녀회 등 7개 단체에 분양하고 도시농업의 중요성, 재배방법, 퇴비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구가 친환경 상자텃밭을 보급하게 된데는 생활 주변의 녹지 공간 조성으로 도시 열섬화 방지와 텃밭 가꾸기를 통한 건전한 여가활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또 현 시대의 가장 시급한 문제인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도시의 녹지를 높이기 위함이다.

한편 구는 2018년까지 우리꿈 우리정원(가정), 서로도움(공동체), 가꾸미(자투리, 유휴지), 주말농장 등 총 686,357㎡면적의 텃밭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22만여 가구에 1가구 1텃밭 가꾸기를 확산하다는 구상이다.

김성환 구청장은 “도시농업은 도시의 녹지를 높이고 생산과 여가의 장으로 가족 또는 지역민들의 공동체 형성에 중요한 가교역할을 할 수 있다”며 “친환경 도시농업 활성화로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녹색도시를 만들어 가는데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녹색환경과 ☎2116-3216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