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구멸망에도 살아남는 것…'바퀴벌레'와 '고부갈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지구가 멸망하는 날까지 살아남는 것 두 가지는? 바로 '바퀴벌레'와 '고부갈등'이다.

우스갯소리지만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 게 현실이다. 이런 고부갈등을 다룬 KBS 2TV 주말드라마 '넝쿨째 굴러온 당신'이 시청률 40%에 육박하며 인기리에 방영 중이다.
커리어우먼 차윤희(김남주 분)가 남편 방귀남(유준상 분)의 잃어버렸던 가족을 만나게 되면서 겪는 좌충우돌 '시월드(시어머니 시누이 시댁 등을 가리키는 신조어)’ 체험기에 많은 여성들이 공감하고 있는 것.

그렇다면 드라마 속의 모습은 현실과 얼마나 닮아있을까?

KBS 주말연속극 '넝쿨째 굴러온 당신' 이미지
제공: 레드힐스

KBS 주말연속극 '넝쿨째 굴러온 당신' 이미지 제공: 레드힐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결혼정보회사 레드힐스가 드라마 '넝쿨째 굴러온 당신'을 토대로 여성 회원 300명에게 '고부갈등에 대처하는 부부의 자세'에 관해 조사했다.
먼저 ‘고부갈등 시 원하는 남편상’에 대한 질문에 10명 중 7명은 ‘자신의 편에 서는 남편(71%)’을 단연 1위로 뽑았다. 이어 ▲중립을 지키는 남편(27%), ▲시어머니 편에 서는 남편(2%)이 그 뒤를 이었다. 자신과 시어머니를 중재하는 역할도 필요하겠지만, 무엇보다 아내인 자신을 우선해주길 바라는 마음이 더 큰 것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시어머니보다 말리는 시누이가 더 얄밉다'라는 말이 있다. ‘드라마 속 갈등을 부추기는 시댁캐릭터’를 묻는 질문에는 10명 중 4명 이상(46%)이 ‘사사건건 트집잡는 시누이 방말숙(오연서 분)’를 꼽았다.

2위는 ▲은근히 잔소리하는 시어머니 엄청애(윤여정 분·39%), 3위는 ▲눈치 없는 작은어머니 고옥(심이영 분·10%), 4위는 ▲꼬장꼬장한 시할머니 전막례(강부자 분·5%)가 차지했다.

마지막으로 ‘드라마 내용 중 간섭이 지나쳤던 대사’를 꼽는 질문에 "'집 현관비밀번호가 뭐니'(41%)라는 대사였다"고 답했다. 아무리 자녀라고 해도 결혼을 한 이후에는 독립적이고 자율성을 중시하게 마련인데 지나친 간섭과 강요를 단적으로 나타내주는 예라는 것.

그 뒤로 ▲내 아들이 힘들게 번 돈인데 과소비가 심하구나(30%) ▲아들 아침밥은 꼭 챙겨야지 않겠니?(18%) ▲제사준비는 며느리 몫이지(11%) 순으로 나타났다.

선우용여 레드힐스 대표는 "'아들은 사춘기가 되면 남이 되고 군대 가면 손님이 되고, 장가가면 사돈이 된다'는 말이 있다"면서 "과거에 비해 부부관계가 보다 독립적이고 자율성을 중시하는 만큼 지나친 간섭과 강요는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