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부업계, 불법 사금융 척결 직접 나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불법 대출 광고 직접 색출.. 전국 영업망 활용
불법사채업자 신고시 내부 포상도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정부와 금융당국이 불법 사금융 척결에 나선 가운데, 대부업계가 적극적인 자정 의지를 보이고 있다. 전국적인 영업망을 이용해 직접 불법 대출 광고를 색출하고, 수사기관에 고발하는 등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26일 대부금융협회는 명동 은행회관에서 '불법사채 척결, 소비자보호 다짐대회'를 개최하고 ▲전국 불법사채 대출광고 수집 및 사법기관 고발 ▲1000만 고객 대상 불법사채 사용금리 홍보 추진 ▲불법사채 신고포상제(사파라치) 확대 추진 등 실천사항을 담은 결의문을 발표했다. 행사에는 약 100개 대부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먼저 전국 250여 회원사의 600여 영업소 임직원이 참가해 불법사채 대출광고를 직접 색출한다는 계획이다. 전단지, 현수막, 생활정보지, 온라인 등의 경로로 일반인들이 불법 사금융에 노출돼왔던 것을 고려해 이를 원천봉쇄하겠다는 설명이다. 또한 이를 수사기관에 고발할 예정이다.

아울러 각 회원사의고객들에게 불법사채 사용을 주의해야 한다는 내용의 안내문을 배포한다. 전화상담이나 SNS, 전자메일 등을 이용해 대부업체와의 거래내역이 있는 잠재적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불법사채 구분법과 이에 대한 대응요령을 안내할 방침이다.

지난해 추진했던 '불법사채 신고포상제'도 올해 연말까지 연장한다. 신고에 따른 총 상금은 5000만원으로, 불법사채업자를 1회 신고할 때 마다 내부적으로 10만원의 포상을 실시한다.
이밖에 대부금융협회 회원사들은 회원사의 소비자민원 발생율을 1만명당 1건으로 낮추기 위한 '소비자민원 100ppm 운동'을 추진하고 '1인1사 준법지원인 지정' 제도도 마련했다. 이는 회원사마다 민원처리 및 직원교육 등 컴플라이언스 업무를 총괄하는 준법지원인을 1인 이상 필수적으로 지정하는 것을 말한다.

이밖에 과다채무나 경제력상실 등으로 채무물능상태에 처한 한계채무자에 대해서는 신용회복 상담을 제공하고 지원하는 '한계채무자 상담센터'를 개설한다는 방침이다.

양석승 대부업협회 회장은 "정부가 불법사채를 발본색원하겠다는 의지를 밝힌데 이어, 업계 역시 악덕 불법사채 척결에 앞장서겠다"면서 "아울러 업계와 거래하는 금융이용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양 회장은 "최근 불법 사금융 척결 과정에서 적법하게 영업하고 있는 대부업체들이 유사한 취급 받고 있는 것도 안타까운 현실"이라면서 "더욱 자정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현정 기자 alphag@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현정 기자 alphag@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