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당신이 일을 하는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월 4주 예스24 종합 부문 추천도서 3

아침에 일어나 졸린 눈을 억지로 뜨고 울창한 숲처럼 사람이 빼곡히 ‘심어져’ 있는 대중교통을 타고 힘들게 출근한다. 아슬아슬하게 출근을 해 자리에 앉아 밀린 메일과 업무들을 처리하고 잠시 숨을 고르며 고개를 돌리면 점심시간. 짧게만 느껴지는 그 시간을 쓰고 나면 어느덧 퇴근시간인데 야근까지. 지쳐서 잠에 들면 금새 아침이다.

이것이 일반적인 직장인들의 하루다. 직장인들 대부분이 주말만을 손꼽아 기다리고 ‘개그콘서트’를 보며 조금씩 우울해 지다가 어느덧 월요병에 시달린다. 성과와 실적에 시달리고 스트레스를 받으면서도 일을 하는 이유, 혹은 ‘먹고 살기 위해서’라는 명제 위에서 일을 해야만 한다면 우리의 삶에서 과연 ‘일’의 의미는 무엇일까? 매일 매일 지쳐가면서도 당신이 ‘일’을 하는 이유, 그 이유를 찾고 싶다면 이 책 3권을 주목해 보는 것은 어떨까?
1. 나는 왜 일하는가
당신이 일을 하는 이유
AD
원본보기 아이콘

우리 모두가 일의 의미를 찾는데 목말라 하고 있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다. 먹고 살기 위해 일하고 그래서 괴롭다. 하지만 여기에도 한 줄기 희망이 있다. 이 책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일’과 ‘삶’의 의문들을 하나하나 다시 생각해보고 풀어나가는 것으로 현재의 우리가 어느 위치에 있으며 무엇 때문에 괴로운지를 알려준다.

“어떻게 일하고 어떻게 행복할 것인가?”에 답하는 이 책의 여정에는 세기의 석학들과 우리시대의 현자들이 함께한다. 그들과 스무고개를 주거니 받거니 하는 경험을 통해 ‘일’과 ‘삶’의 근본적인 의문에 속 시원한 해답을 얻고 이를 토대로 생활 속에서 누구나 실천 가능한 3가지 자기경영의 비법을 알려준다. 심리학, 뇌과학, 진화생물학 그리고 양자물리학의 발견을 바탕으로 ‘일’과 ‘삶’ 속에서 고민하는 모든 사람들이 “나는 왜 일하는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에 답하고 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2. 일의 기쁨과 슬픔
당신이 일을 하는 이유 원본보기 아이콘

이 책은 2003년 2월 프랑스 문화부 장관으로부터 '슈발리에 드 로드르 데자르 에 레트르'라는 기사 작위를 받았으며, 같은 해 11월에는 유럽 전역의 뛰어난 문장가에게 수여하는 '샤를르 베이옹 유럽 에세이상'을 수상한 알랭 드 보통의 신작이다. 그는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우리는 사랑일까』,『너를 사랑한다는 건』등을 통해 사랑과 인간관계 3부작을 넘어 문학과 철학, 역사를 아우르며 일상의 가치를 발견하는 에세이들을 선보이고 있다.
『일의 기쁨과 슬픔』은 집에서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직장과, 일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일에 관하여 그만의 논리로 해답을 제시한다. 일이라는 단어는 우리에게 스트레스와 직결되는 개념이자 불안의 원천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일을 멈추지 않는다. '도대체 우리는 왜 일을 하는 것일까?' 이에 대해 저자가 다양한 일의 현장을 찾아가서 보고 느낀 것을 르포 형식으로 쓴 에세이다.

저자는 10개의 직업 현장 속으로 뛰어들어 편견과 가감 없이 노동의 본질에 밀착한다. 작가 특유의 관찰력으로 완성된 표현들은 독자들을 실제 장소로 안내하는 것은 물론, 미처 생각지 못했던 노동의 섬세함으로 이끈다. 특히 책 전반에 걸쳐 실린 리처드 베이커의 서정적인 흑백 사진들은 현장감 넘치는 이야기를 전하며 감성적인 책의 분위기를 표현한다. 그 동안 우리가 외면했던 일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3. 노는 만큼 성공한다
당신이 일을 하는 이유 원본보기 아이콘

이 책은 행복하고 재미있는 성공을 꿈꾸는 사람은 물론 갑자기 늘어난 여가시간에 당황해 하는 사람 모두가 읽어야 할 주5일 근무시대의 필독서다. 압축성장의 그림자가 가장 극명하게 드러나는 한국의 여가문화의 문제는 재미, 행복, 휴식의 심리학적 가치, 철학적 의미가 정립돼야만 해결할 수 있다고 저자는 지적하고 있다.

저자는 ‘일하는 것’은 세계 최고이나 ‘노는 것’은 후진성을 면치 못하는 한국사회의 근본문제를 체계적인 문화심리학적 이론을 통해 통렬하게 지적하고 있다. 아울러 늘어난 여가 시간을 개성 있게 즐기지 못하기 때문에 놀면서도 여전히 불행한 이 뿌리 깊은 집단심리학적 질병을 벗어나, 선진사회형 놀이문화가 어떻게 가능한가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잘 노는 사람이 창의적이고 21세기에는 창의적인 사람이 성공한다는 일반적인 상식이 심리학적으로 어떻게 가능한지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이 책은 최근 서구사회의 핵심 화두가 되고 있는 ‘일과 삶의 조화(WORK-LIFE BALANCE)’에 관한 국내 최초의 안내서다.



김현희 기자 faith10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