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근혜·안철수의 대권경영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정치권은 지금 박근혜와 안철수, 안철수와 박근혜 두 사람만 바라보고 있다. 4ㆍ11 총선의 명암이 갈리기 무섭게 정치권의 시계바늘은 대선으로 향하고 있고 그 시계바늘은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을 똑똑히 가리키고 있기 때문이다. 박 위원장은 대선의 전초전으로 치러진 이번 총선에서 새누리당을 압승으로 이끌어 '선거의 여왕'으로 화려하게 복귀한 만큼 대선가도에 확실한 탄력이 붙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반면 안 원장은 야권의 대선주자가 모두 몰락한 지금 유일한 '대안'으로 평가받으며 야권의 뜨거운 러브콜을 받고 있다.

박 위원장은 이번 총선에서도 '원칙과 소신'의 리더십을 보여줬다.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 패배에 뒤이은 전당대회 돈봉투 파문, 민심 이반과 당내 분란으로 난파선과도 같았던 집권여당을 과반 의석이라는 압승을 거두게 한 뒤에는 박 위원장의 '부드럽지만 단호한' 리더십이 있었다는 데에는 이론이 없다. 박 위원장은 공천 과정에서 스스로 자신의 수족을 '읍참마속'하면서까지 당을 개혁하는 모습도 보여줬다.
'선거의 여왕' 박 위원장은 이번 총선의 승리로 '박근혜 대세론'을 굳혔다. 그의 대권가도를 뒷받침할 새누리당은 집권여당으로서 완벽한 '박근혜의 당'이 됐으며 '박근혜의 대선조직'으로 활동할 채비를 마쳤다. 박 위원장은 당을 확실히 장악한 만큼 새로운 지도부를 자신의 사람들로 채우고 대선을 관리할 체제로 구축한 후에 대선준비를 본격화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철옹성처럼 보이는 '박근혜 대세론'에도 걸림돌은 적지 않다. 먼저 박 위원장은 자신이 직접 뛰어들 12월 대선을 앞두고 정국을 좌우하는 최정상에 섰다는 점에서 장차 국정을 이끌 예비지도자로서 본격적인 시험무대에 서게 됐다.

총선에서 다시 한 번 '박근혜의 힘'을 보여줬지만 이제는 정치력과 나홀로 결단을 검증받는 8개월의 대장정에 돌입했다. 구체적인 업적이나 자신만의 강력한 정치적 비전을 대중에게 각인시킨 적이 없고 도전과 직언을 쉽게 허용하지 않는 권위적인 이미지를 극복하는 것도 과제다.
한편 안 원장은 15일 4·11 총선 전 한 야권 중진과 비밀리에 만나 올 12월 대통령 선거 출마 결심을 밝히며 대선캠프 동참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원장의 요청을 받은 야권 인사가 "정말 결심이 섰느냐. 대선 도전이 쉬운 게 아니다"는 반응을 보이자 안 원장은 "내가 평소 잘 웃고 그렇지만, 마음을 한번 먹으면 흔들리지 않는다. 그동안 준비를 많이 해왔으며, 이제 물러서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안 원장 측은 전했다. 평상시 안 원장의 화법을 생각해 볼 때 사실상 대선출마 선언을 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안 원장은 '공감과 소통'의 리더십을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대선에서 젊은 층과 이념성, 지역성이 매우 엷은 중간지대 약 30%, 즉 중원싸움에서 승패가 갈릴 것으로 전망하는데 안 원장은 특정 정파나 지역·계층에 치우치지 않고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다. 특히 20ㆍ30대와 중도층에선 뚜렷한 강세를 보이는 점은 안 원장이 박 위원장에 비해 확실한 우세를 보이는 점이다.

이런 안 원장에게도 넘어야 할 산이 있다. 안 원장은 현실정치와 행정 경험이 없다. 그의 국정 비전과 철학도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이상적인 정치 원리만 내세우다 낙마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이다. 더불어 전문가들은 공통적으로 "안 원장이 정치를 하겠다는 확고한 의지가 있는지 불확실하다"고 지적한다. 정치 전면에 주도적으로 나서지 않고 상황논리에 기대는 것이 권력의지가 부족하고 정치적 '감'이 부족하다는 인상을 준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안 원장은 여의도 정치권에 확실한 지지세력이 없다. 본인 스스로도 보수ㆍ진보 어느 진영에 속하는 것에 거부감을 보이고 있어 지역ㆍ이념적으로 확실한 지지층이 없다. 현재의 지지율이 언제든지 사라질 수 있는 신기루일 수 있는 것이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