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아차 소하리 공장 ‘소음과의 전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명시, 세 번째 시설개선 통지문 ‘최종경고’
그린벨트 지역 기준 엄격..일부는 설비 이전 할 수도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광명시가 기아차 소하리 공장이 소음문제를 개선하지 않을 경우 조업중지명령을 내릴 수 있다고 밝혀 향후 처리방향이 주목된다.
기아차가 물량이 달릴 정도의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는 상황을 감안할 때 '공장 가동중단'이라는 언급이 나온 배경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특히 소하리공장은 기아차의 야심작 대형세단 K9이 생산될 예정이다.

16일 기아차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소하리공장 관할 지자체인 광명시는 이달 초 기아차에 '소음관련 시설개선 통지문'을 발송했다. 인근 주민들이 시청을 상대로 기아차 소음에 대한 민원을 제기하자 시(市)가 회사 측에 이를 줄여줄 것을 요청한 것이다.

광명시의 통지문은 이번이 세번째다. 2010년 11월께 첫 공문을 보낸데 이어 일년 후인 지난해 11월에 2차 고지한 바 있다. 이번이 사실상의 최종 경고다.
시청 관계자는 "2차까지 개선을 했다고는 하지만 기준치를 여전히 초과했다"면서 "6월 말까지 소음을 기준치 이하로 줄이지 않을 경우 소음이 심하게 발생하는 시간에 한해 조업중지 명령을 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국내 완성차공장을 대상으로 소음 문제를 제기한 사례는 흔치 않다는 게 업계의 입장이다. 완성차공장은 협력사에서 부품을 들여와 조립을 하는 게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특별히 소음이 발생할만한 요인이 없다는 얘기다. 소하리공장 소음도는 60데시벨 정도인 것으로 전해졌는데, 이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수준이다.

현대차 울산공장과 한국GM 부평공장 인근에도 아파트 등 주거시설이 있지만 소음으로 문제가 된 적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기아차 소하리공장이 문제가 된 것은 공장 지역이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에 묶여 있기 때문이다. 공장 인근에 택지지구가 들어섰지만 정작 공장구역의 용도 변경은 이뤄지지 않았다. 소하리공장은 택지가 개발되기 훨씬 이전인 1971년부터 가동돼 왔다.

회사 관계자는 "다른 완성차 공장의 경우 공업지구 혹은 준공업지구에 속해 있지만 소하리공장은 그렇지 않다"면서 "지구에 따른 소음기준치가 달라 그린벨트에 있는 소하리공장의 경우 기준이 엄격해진다"고 말했다.

60데시벨은 상업지구 기준치다. 주민들이 항의할 경우 현행법상 불법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광명시 관계자는 "평소에 소음이 크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다만 야간조업이 문제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기아 는 3차 경고를 받은 직후부터 또 다시 문제 파악에 돌입했다. 송풍구 및 환기구 등이 소음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이를 차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부 생산설비의 경우 화성공장으로의 이전도 추진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소음기 및 방음벽을 설치하고 있지만 공장 규모가 6만6116㎡(약 20만평)에 달하는 만큼 시일이 걸린다"고 말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