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게임머니도 '재화'..사업소득만큼 세금 내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천우진 기자] 온라인 게임머니 거래를 통해 이익을 얻은 것을 전자상거래업으로 분류해 세금을 부과한 것은 정당하다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대법원 2부(주심 이상훈 대법관)는 윤모씨가 남대구세무서장을 상대로 제기한 부가가치세 및 종합소득세 부과 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패소를 확정했다고 15일 밝혔다.
2004년 윤씨는 게임아이템 중개업체의 인터넷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게임 '리니지'에서 사용하는 게임아이템을 판매하고 대금을 현금으로 받았다. 윤씨는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았지만 세무서는 재화를 공급했고 소득을 얻었다는 이유로 윤씨의 주소지를 사업장 등록하고 2004년 1·2기분 부가가치세 각 5500만원, 3800만원과 종합소득세 2400만원을 부과했다.

윤씨는 "게임머니는 온라임 게임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정보장치코드에 불과해 재산적 가치가 없어 부가가치세법상 재화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세금부과 취소 소송을 제기했다.

재판부는 게임머니도 재화에 해당한다며 세무서의 손을 들어줬다. 1심 재판부는 "게임머니를 돈 주고 매수한 다음 이를 다른 사람에게 판매해 이윤을 남겨 재산적 가치가 있는 무체재산권 볼 수 있다"고 판단했다.
2심에서도 재판부는 "게임머니는 '재화'에 해당하고 윤씨는 이를 '공급'한 '사업자'에 해당한다"며 "업종을 전자상거래로 분류해 계산한 방식은 위법하지 않다"는 판결을 내렸다.

대법원도 "원심 판단은 정당한 것으로 조세법률주의, 소급과세금지원칙, 비과세관행에 관한 법리를 위반하지 않았다"며 상고를 기각해 원고패소를 확정했다.



천우진 기자 endorphin0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