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7억 아파트 2억3000만원에 살 수 있습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분양 끝판왕 "7억아파트 값 떨어지면 2년뒤 환불"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7억 아파트 2억3000만원에 살 수 있습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분양가 7억원짜리 아파트를 2억3300만원에 살 수 있습니다. 2년 뒤에 보장가격 이하로 떨어지면 환불도 해드립니다."

미분양을 털어내기 위한 건설사들의 마케팅이 끝없이 진화하고 있다. 주택 경기 침체로 수도권에서도 미분양 사태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한 시행사가 파격적인 분양가 할인은 물론 중도금 60% 무이자 대출에 환매조건부 분양 등을 종합한 조건을 제시해 화제다.
주인공은 일산 위시티 벽산 블루밍 아파트. 시행사인 청원건설은 6억원 규모의 아파트를 2년 동안 살아보고 당시 시세가 분양가 밑으로 떨어질 경우 시행사가 분양가를 환불해 준다는 환매조건부를 내걸고 수요자들의 마음끌기에 나섰다.

이 아파트는 그동안 건설사가 써왔던 미분양 털기 전략을 총동원했다. 157㎡(47평)의 경우 최초 분양가는 6억9660만원이다. 이 회사는 우선 4570만원의 분양가를 할인해 준다. 6억5090만원이 실제 건설사가 분양하는 가격이다. 이 중 60%인 4억1790만원은 대출 알선을 해준다. 2년간의 대출이자 3960만원은 건설사가 지불한다. 중도금 무이자 대출이다.

취득세 1850만원도 건설사가 선지급한다. 2년 뒤 환매하지 않을 경우엔 취득세 등을 입주자가 건설사에 내면 된다.
따라서 2억3300만원만 실제 계약자가 부담하고 매매계약을 할 수 있다. 전세금액 정도로 아파트를 분양받을 수 있는 셈이다. 더구나 2년 뒤 실 분양가인 6억5090만원보다 집값이 떨어지면 낸 금액을 환불받고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환불 조건의 집값은 KB국민은행 시세로 계산한다.

할인 분양가의 40%인 2억3300만원 외에 계약자가 추가로 납부하는 부담이 전혀 없다는 점에서 업계에서 그동안 나온 미분양 해소대책 중 가장 파격적인 조건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지금까지 나온 미분양 해소책 중 가장 획기적인 것으로 분류된다"며 "실수요로 접근하는 것이라면 한 번쯤 생각해볼 만한 조건"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2년뒤 실제 환불에 나설경우 대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 등은 꼼꼼히 따져봐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