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는 ‘도요타뉴글로벌아키텍처(Toyota New Global Architecture, TNGA)’의 본격적인 도입과 ‘수석엔지니어 권한 강화’, ‘지역 요구에 따른 좋은 자동차 만들기를 위한 체제 개혁’ 등을 도입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를 위해 지금까지 B세그먼트(소형), C세그먼트(중형), D세그먼트(대형) 등 각각의 플랫폼에서 공용화를 진행해 왔지만 앞으로는 B~D세그먼트까지의 FF(전륜구동)계 상품군 전반에 걸쳐 플랫폼을 통한 기본 부품의 공용화를 확대키로 했다.
회사 측은 향후 수년 내 나오는 신차 개발에 순차적으로 적용할 방침이다. 현재 이 3가지 플랫폼을 채택하는 차량의 합계 생산대수는 도요타의 전체 생산의 약 절반에 해당된다.
또 각 지역 R&D 거점 강화와 함께 제품 기획본부 내에 ▲북미, 중국 ▲일본, 유럽 ▲신흥국(러시아, 아시아, 호주, 중근동, 중남미, 아프리카)등 3개 지역 지역총괄부장을 배치, 각 지역의 영업부문이나 연구개발 거점과 연계하도록 했다.
디자인 체제도 바꾼다. 사내에서 차량의 디자인을 평가, 검토하는 ‘디자인 심사’ 참석자를 소수로 압축하고, 차량의 개발 책임자인 수석엔지니어가 주인공이 되는 프로세스를 도입하도록 한 것이다.
한국토요타 관계자는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보다 좋은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상품력 향상’,’가격 경쟁력 향상’,’품질 확보’,’개발 공수 창출’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게 TNGA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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