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개포주공1단지 재건축안 ‘보류’… 추진위, “일단 지켜보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분임대 44가구 포함한 정비계획안 보류, “2~4단지와 함께 심의할 것”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 강남구 개포주공1단지의 재건축 정비계획안이 불발됐다. 소형주택 확대와 부분임대 추가에 대한 서울시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아서다. 향후 서울시는 개포주공 2~4단지 및 시영아파트 재건축정비계획안과 함께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4일 진행된 제6차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결과 ‘강남구 개포 주공1단지 재건축정비계획안’을 보류시켰다고 5일 밝혔다.
총 5040가구로 개포지구내 최대 단지로 꼽히는 주공1단지는 지난 2~3월 실시한 부분임대형 주택에 대한 조합원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해 이번 계획안을 제출했다. 기존 5040가구를 6340가구로 재건축하는게 주요 골자로 주택 비율은 ▲전용면적 60㎡이하 소형 1282가구(20%) ▲60~85㎡ 2530가구(40%) ▲85㎡초과 2528가구(40%) 등 서울시 조례에 따른 ‘2·4·4’ 규정을 따랐다.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한 부분임대 44가구도 포함시켰다.

하지만 개포주공1단지 추진위원회가 올린 이번 수정안은 재건축시 소형주택(60%)을 기존 소형주택의 50% 이상 유지하도록 요구한 서울시의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서울시의 요구안대로라면 현재 소형주택으로만 구성된 주공1단지는 5040가구의 절반인 2520가구 이상을 소형평형으로 지어야한다.

부분임대 역시 서울시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했다. 당초 부분임대에 반대하던 추진위는 이번 상정에 앞서 부분임대 44가구를 포함시켰지만 이는 전체 공급량의 1%도 되지 않는다. 게다가 주공2~4단지나 개포시영 등이 전체 가구수의 10% 가량을 부분임대로 반영하겠다는 의사를 보인 것과도 큰 차이를 보인다.
이에 서울시는 소형주택 및 부분임대 부족으로 이번 결정이 내려진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서울시 임대주택과 관계자는 “서울시 요구안이 반영되지 않아 통과시키지 않은 것으로 해석하기는 곤란하다”며 “(주공1단지)규모가 워낙에 큰데다 나머지 4개 단지와의 조화라는 점도 고려해야하는 상황으로 이번 심의에서 1단지만을 따로 논의할 수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추진위는 서울시의 이번 방침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심의 통과에 대한 기대를 하지 않았던데다 이번 회의 결과를 서로의 입장차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과정으로 삼은 이유에서다. 이무환 개포주공1단지 재건축 추진위 사무장은 “첫 번째 열린 심의에서 통과되리라 생각하지는 않았다”며 “다만 소형주택 확대에 대한 주민들의 반대의지가 강한 만큼 향후 서울시의 입장을 바탕으로 다시 내부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고 언급했다.

한편 지난 2월부터 3월15일까지 실시된 주공1단지 부분임대형 아파트 도입에 대한 설문조사에는 과반 이상의 조합원이 참여해 98%가 반대의사를 밝혔다. 부분임대형이란 중대형 아파트 주거공간의 일부를 분리해 독립된 화장실, 현관, 부엌, 방으로 꾸며 임대를 줄 수 있게 설계된 주택이다.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