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갈길 먼 액티브X 퇴출'..주요 사이트 84% 사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간 86개 사이트에서 평균 3.9개, 행정기관 82개 사이트에서 평균 3.7개 사용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우리나라의 민·관 주요 사이트 대부분이 여전히 '액티브엑스(ActiveX)'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이크로소프트(MS) 인터넷 브라우저인 익스플로러에서만 구동되는 '액티브엑스'는 웹브라우저의 호환성과 보안문제를 야기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기술이다.

행정안전부는 3월12일부터 27일까지 국내 민관 주요 200대 사이트를 조사한 결과 전체 중 84%인 168개 사이트에서 액티브엑스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민간 영역은 주로 결제 및 인증(41.1%)에, 행정기관은 보안(40%)에서 액티브엑스를 가장 많이 사용했다.
또 웹 표준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는 동영상 재생·그래픽 표현 등 멀티미디어 부분도 많이 사용되고 있어 인식제고를 통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멀티미디어 부문 사용률은 민간이 22.4%, 행정기관이 31% 등이다.

부문별로 보면 민간 부문은 100개 사이트 중 86개 사이트가 평균 3.9개의 액티브엑스를 사용했다. 가장 많이 이용한 곳은 금융, 쇼핑, 인터넷서점 사이트 순이다. 금융기관 중에서는 KB국민은행, 하나은행, NH농협 순으로, 쇼핑 분야에서는 옥션, 롯데아이몰·AK몰 순으로 사용률이 높았다. 포털에서는 파란닷컴, 드림위즈, 천리안·세이클럽 순을 보였다.

행정기관은 100개 사이트(행정기관 홈페이지 45개, 대민 사이트 55개) 중 82개 사이트에서 평균 3.7개의 액티브엑스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많이 사용한 기관은 금융감독원, 금융결제원, 공무원연금공단 등이다.
현재 전체 웹브라우저의 90% 이상을 MS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차지하는 상황에서 액티브엑스를 이용하지 않으면 해당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 이용자 불편을 유발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또 액티브엑스는 실행과 동시에 악성코드가 설치되는 등 보안에도 취약하다.

이에 행안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올해 3차례 더 액티브엑스 사용현황을 조사해 발표할 예정이다. 또 올해 안으로 액티브엑스 기술대체와 웹 표준 기술 확산을 위해 '웹사이트 진단시스템'을 구축해 웹 개발자나 웹서비스 제공자에게 개방할 계획이다.

정윤기 행안부 정보기반정책관은 "현재 행정기관은 '전자정부 서비스 호환성 준수지침'에 따라 전자정부서비스는 3종이상의 웹브라우저를 지원하도록 의무화하고, 웹호환성 수준진단을 매년 실시하고 있다"며 "올해도 액티브엑스 진단 및 대체기술 컨설팅을 더욱 강화하고 진단기관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민서 기자 summ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