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악구,경전철 서부선 서울대까지 연장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전철 서부선 장승배기에 이어 봉천동 지역 경유해 서울대까지 연장 건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동작구, 서울대와 함께 은평구 새절역에서 여의도를 거쳐 장승배기까지 이어지는 경전철 서부선을 봉천동지역을 경유해 서울대까지 연장해주도록 서울시에 건의하기로 했다.

유종필 관악구청장

유종필 관악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관악구는 지난 2월23일 동작구 및 서울대 관계자와 함께 ‘봉천지역 경전철도입 대책협의회’를 개최, 경전철 서부선을 장승배기에서 봉천동 지역을 경유해 서울대까지 노선 연장키로 하는데 뜻을 모았다.
현재 관악구와 동작구는 도시철도 혜택을 받지 못하는 지역이 많아 경전철 서부선이 서울대까지 연장되면 관악구와 동작구의 34만명 주민이 직·간접적으로 혜택을 받고 서울대입구역을 통해 서울대와 관악산을 이용했던 하루10만 여명의 이용객들 역시 수월하게 환승할 수 있게 된다.

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역은 하루 평균 지하철과 버스(셔틀버스 포함)간 환승객수가 서울시 지하철 411개 역 가운데 신림역 다음으로 많다.

경전철 서부선 연장으로 서울대입구역과 환승이 되면 환승수요를 분산시켜 일대 혼잡이 상당부분 줄어들 수 있고 오전시간대 시속 20㎞/h대에 머물러 있는 남부순환로 관악로 신림로 등 교통체증도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봉천동, 상도동 지역의 대규모 주택재개발 완료 이후 급격히 늘어난 교통수요 증가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여의도와 신촌 및 서울 서북권으로의 접근성도 훨씬 높아진다.

서울시는 지난 1월 말 시작한 서울시 도시철도기본계획 재정비 용역을 내년 초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관악구는 동작구, 서울대와 함께 경전철 서부선 연장 공동건의문을 제출하고 주민홍보와 서명 등 적극적인 방법으로 서부선 연장의 타당성과 필요성을 알려 내년까지 경전철 서부선 연장안이 서울시 도시철도기본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관악구는 은평구 새절역에서 동작구 장승배기까지 계획한 경전철 서부선의 노선 연장을 지난 2007년부터 서울시에 여러 차례에 걸쳐 건의해 왔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장래 지역발전을 위해서 뿐 아니라 봉천지역의 지하철 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승용차 이용수요를 대중교통으로 전환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경전철 노선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