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찰게이트'에 총선판 흔들…與, '특검' 요구하며 차단 노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4·11 총선이 11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사찰게이트'가 총선판을 뒤흔들고 있다. 청와대의 민간인 불법사찰 문건이 추가적으로 공개되자 야당은 '대통령 하야'까지 요구하며 파상공세를 펼치고 있다. 새누리당은 '철저한 진상조사'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우리도 피해자"라며 연대책임론에서 벗어나려 안간힘을 쓰면서 31일 특검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KBS 새노조)는 30일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불법사찰과 관련한 문건을 추가로 공개했다. KBS 새노조가 추가로 공개한 문건에는 정부와 대립각을 세웠던 참여정부의 전직 장관과 야당 인사, 시민단체에 대해 사찰한 내용이 포함돼 있다. 또 민간인 불법 사찰 내용을 담은 MBC 'PD수첩' 방송 분석과 이를 반박하는 논리가 세밀하게 정리돼 있다.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 등 야당은 일제히 공세를 폈다. 'MB정권-새누리당 심판 국민위원회' 위원장인 박영선 전 최고위원은 30일 "청와대 지시임을 입증하는 'BH(Blue House의 약자로 청와대를 지칭) 하명'이라고 돼 있다"며 "범국민적으로 대통령 하야를 논의할 시점"이라고 공격했다.

우위영 통합진보당 대변인도 "도덕성이 송두리째 무너져 정권을 유지할 그 어떤 명분도 없어졌다"며 "명백히 정권퇴진감"이라고 비난했다. 박은지 진보신당 대변인도 "이 대통령은 국민 파파라치였나"며 "책임있게 해명하고 자리에서 내려오라"고 촉구했다.

새누리당은 당혹스러워 하면서도 재빨리 대응하고 나섰다. 30일 오전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일일현안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해 신속한 대응책을 논의한 뒤 "검찰은 성역 없는 철저한 수사로 전모를 밝혀내야 한다"는 논평을 냈다. 31일에는 이 사건에 대한 '특검'까지 요구하며 차단에 분주한 모습이다.
이상일 당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과거 김대중 정권이 정·관계 인사, 언론인 등을 상대로 매우 광범위하게 자행했던 불법도청을 연상케 하는 이 사건은 인권을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파괴한 범죄행위"라며 물타기를 시도했다.

이상돈·이준석 등 외부 비상대책위원 5명도 30일 저녁 긴급 모임을 갖고 청와대의 즉각적이고 분명한 해명을 요구하면서 "박근혜 위원장도 사찰 대상이 아니었을까 생각된다"며 연대책임에서 벗어나기에 분주했다.

이같은 여당의 안간힘에도 불구하고 '사찰게이트'로 확대돼 4월 총선과 연말 대선 정국까지 뒤흔들 '메가톤급'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총선 과정에서 철저히 자세를 낮추는 '로우키(low-key) 전략'을 택해 '정권심판론'을 경계해왔지만, 이번 사건이 '정권심판론'에 불을 붙인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여야가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며 형성된 총선의 프레임도 모두 '정권심판론'으로 맞춰질 전망이다. 특히 '정권에 의한 인권 침해'라는 사안의 민감성이 유권자의 30%에 달하는 중도층의 이탈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당·청간 결별 움직임도 표면화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내에선 벌써부터 대통령의 탈당으로 재빨리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서울지역에서 선거 운동을 하던 한 의원은 "지역을 아무리 훑고 다니면 뭐하냐"면서 "간신히 분위기가 좋아졌는데 한방에 무너졌다"고 탄식했다. 친박계의 한 의원도 "온갖 쇄신 노력으로 살려놓은 분위기가 대통령 한방으로 깨졌다"며 "대통령이 탈당하는게 최선"이라고 평가했다.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