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불 붙는 민간인사찰…野 '파상공세' 與 '선긋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4·11 총선이 12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청와대발 민간인사찰 의혹이 '정권심판론'을 부활시켜 총선 판도가 요동치고 있다. 야당이 공세를 강화하는 가운데 새누리당은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선긋기'에 나섰다.

지난 29일 KBS 새 노조가 제작한 '리셋 KBS 뉴스9'는 국무총리실의 '민간인사찰' 문건을 입수해 사찰 실태를 보도했다.
KBS 새 노조가 공개한 공직자 감찰 문서에는 공직자의 불륜 행각을 자세히 보고한 내용이 담겨있었다. 총리실의 불법사찰 대상은 공직자에서만 그치지 않고 김유정 민주당 의원 등 야당에 대한 사찰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공세를 강화했다. 민주당은 30일 논평을 통해 "군사독재정권에서도 이렇게 청와대가 직접 사찰을 진두지휘하거나 이토록 광범위한 민간인에 대한 사찰은 없었다"면서 "불법사찰 몸통, 이명박 대통령은 대통령직을 걸고 사실 관계를 해명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는 "이명박 대통령의 이름이 거론되기 시작했다. 그런데 검찰이 이 수사를 제대로 할 수 있겠냐"면서 "열쇠를 쥔 사람은 이명박 대통령이다. 이 대통령이 직접 증거인멸 여부를 밝히고 사건 연루자를 모두 철저하게 수사하도록 지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영선 민주통합당 최고위원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여린 선거대책회의에서 "민간인 불법 사찰은 한국판 워터게이트로 규정한다"면서 "이제 범국민적으로 대통령 하야를 논의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은 재빨리 진화에 나섰다. 이상일 새누리당 선대위 대변인은 30일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 사찰과 관련 "검찰은 성역 없는 철저한 수사로 민간인 사찰의 전모를 밝혀내야 한다"며 새누리당과 무관함을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성명을 통해 "이 사건은 인권을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범죄행위라고 규정할 수밖에 없다"며 이렇게 주장했다.

그는 "단 한 점의 의혹도 남기면 안 될 것이며, 관련자는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중 처벌해야 할 것"이라며 "새누리당은 검찰의 수사를 예의주시할 것이고, 수사 결과가 미흡하다고 판단되면 다른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