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병모 양돈협회장 "삼겹살 수입은 양돈농가 죽이는 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양돈 농가를 모두 죽이는 정책이다. 극단적인 행동을 할 수 밖에 없다."

이병모 양돈협회 회장(사진)이 30일 아시아경제와 전화통화를 통해 격앙된 목소리로 양돈농가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최근 정부가 2ㆍ4분기에 삼겹살 7만t을 무관세로 수입하겠다고 밝히면서 나타난 어려움이다.
이병모 양돈협회장 "삼겹살 수입은 양돈농가 죽이는 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회장은 "구제역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2년전 돼지고기 가격이 kg당 1만6000원 이었는데 지금도 돼지고기 가격은 1만6000원으로 변함이 없는 상황"이라며 "그 사이에 사료값은 40% 이상 뛰었고, 유류비는 30% 가까이 올라 양돈농가의 부담이 커졌다"고 말했다. 이어 "모돈의 가격도 2년전과 비교해 50% 올라 전체적으로 생산비가 42%이상 뛰었다"고 지적했다.

상황이 이런데도 정부는 소비자 물가만을 주장하며 삼겹살 추가 수입을 검토하고 있어 양돈농가가 '뿔났다'는 설명이다. 이 회장은 "2년전 구제역으로 인해 양돈인들의 3분의 1이 돼지를 매몰처분하고, 소득없이 지냈는데 아무런 보상도 받지 못했다"며 "지금 정부가 또 이런식으로 나온다면 극단적인 행동을 할 수 밖에 없다"며 한숨지었다.

이어 "정부가 2ㆍ4분기에 무관세로 수입하려고 하는 삼겹살 7만t은 국내 농가가 6개월동안 생산하려는 양과 맞먹는다"며 "국민들이 양돈 농가의 현실을 이해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도 양돈 농가 입장에서는 걱정거리다. 이 회장은 "FTA가 발효되면서 돼지고기 관세는 25%에서 16%로 떨어진다"며 "FTA 상황 만해도 양돈농가는 힘든 상황인데 무관세 수입은 말도 안된다"고 걱정했다.

이 회장은 또 "올 하반기에는 돼지고기 출하 물량이 늘어나 가격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이를 기획재정부와 농수산식품부에 전달했지만 정부에서는 반응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