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그리스 불끄니 이번엔 스페인..국채 금리 급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그리스 채무불이행(디폴트)위험이 고비를 넘으며 안정을 찾는 듯했던 유로존에 대시 위기감이 찾아오고 있다.

스페인 국채 금리가 치솟으며 스페인이 제2의 그리스가 될 것이라는 불안감이 퍼진 것. 상대적으로 이탈리아의 상황은 양호하지만 역시 금리가 상승추세로 전환하며 우려가 사라지지 않고 있다.
22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스페인의 10년물 국채 금리는 전날보다 0.14%(14bp) 급등하며 5.53%를 기록했다. 스페인 금리가 이처럼 높아 진 것은 지난 1월 이후 처음이다. 재정 적자와 성장 둔화 우려가 금리 상승을 촉발시켰다는 분석이다.

국채 금리가 상승하면 그만큼 조달 비용이 높아져 채권을 발행한 국가나 기업들의 부담이 커지게 된다.

스페인보다는 덜하지만 이날 이탈리아의 10년물 국채 금리 역시 5%를 돌파하며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유럽 채권시장은 작년 12월과 지난 2월 두차례 실시된 유럽중앙은행(ECB)의 장기대출 프로그램(LTRO)의 영향으로 최근 안정세를 이어왔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이제 LTRO의 효과가 사라지고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유럽중앙은행(ECB)의 장기 대출 프로그램(LTRO)이 금융 시장을 안정시키는 듯했지만 실제로는 문제가 되는 시점을 잠시 미룬 것뿐이라고 지적했다.

미국계 투자은행 브라운 브라더스 해리만의 통화 투자 전략가인 마크 챈들러는 "두번의 LTRO 덕분에 이탈리아의 국채는 올해 들어 1.8% 하락했지만 반대로 스페인은 0.39% 상승했다"며 “채권 수익률이 하락하면 유럽 은행의 재정 상태가 호전되겠지만 금리가 상승할 경우에는 은행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더욱 심각해 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투자자들은 문제국가로 인식되고 있는 스페인과 이탈리아 외의 나머지 유럽 국가들도 경제 성장이 둔화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그리스 위기가 다소 완화됐어도 낮은 성장률은 언제든 경제의 발목을 잡을 것이란 예상이다.

하루전 발표된 3월 유럽 구매관리자지수가 예상보다 부진했고 특히 독일이 큰 폭으로 위축된 것도 우려를 낳은 있다.

스페인이 당초 유럽연합과약속한 재정적자 규모를 달성하지 못한 것도 투자자들을 불안케 하고 있다. 스페인은 올해 국내총생산(GDP) 대비 적자 목표를 기존보다 낮게 잡으며 투자자들의 근심을 샀다.

채권펀드를 운영중인 한 펀드 매니저는 “스페인은 여전히 골칫덩이이다. 높은 실업률이 당장 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겠지만 언젠가는 암으로 발전할 소지가 있다"라고 우려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