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비난받던 MRO가 사랑의 메신저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K, 국내 최대 사회적기업 '행복나래' 출범
최태원 회장 사업전환 지휘..수익금 3분의2 기부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사회적 기업은 SK가 추구하는 지속 가능한 행복에 대한 철학을 실천할 수 있는 사회공헌 모델.”
최태원 SK 그룹 회장이 사회적 기업에 가진 신념은 확고하다. 일회성에 그치는 사회공헌보다는 취약계층이 오래도록 생활할 수 있는 자립기반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20일 공식 출범한 사회적 기업 '행복나래' 역시 최 회장이 직접 진두지휘했다. 행복나래의 전신은 SK그룹의 소모성 자재구매 대행(MRO)사업을 해오던 MRO코리아다.

대기업의 MRO사업은 지난해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저해한다는 비난을 받은 바 있다. 당시 대기업의 MRO사업에 대한 비난이 거세지자 삼성, 한화그룹 등은 MRO사업부를 외부 업체에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최 회장은 지난해 7월 이들 기업과는 다른 해결책을 내놨다. 그는 “MRO사업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라”며 MRO사업을 사회적 기업으로 바꾸겠다고 선언했다.

그리고 8개월 후 SK그룹은 매출액 1200억여원 국내 최대의 사회적 기업인 릫행복나래릮를 출범시켰다. 행복나래의 지분은 SK이노베이션과 SK텔레콤이 각각 42.5%, SK C&C와 SK가스, 행복나눔재단이 각각 5%씩 보유하고 있다. MRO사업뿐만 아니라 계열사를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한 것은 SK그룹이 처음이다. 이사회는 사회적 기업 전문가들로 채워졌고 수익금의 3분의 2 이상은 사회적 목적을 위해 사용토록 정관을 고쳤다.

행복나래는 현재 20여곳인 사회적 기업 협력업체를 50곳으로 확대하고 이들 기업에서 구매하는 사회적 기업 우선구매액도 올해 70억원에서 2013년 100억원, 2015년 190억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또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을 위해 최근 편부모 가정, 고령자, 국제결혼 이민여성 등 정규직 채용 규모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행복나래는 연간 수익금의 3분의 2 이상을 사회적 목적을 위해 사용하며 작년 수익금 중 5억7000여만원을 기부키로 했다. 강 사장은 “그동안 사회적 기업 2000여개 업체를 모두 전수조사했다”며 “행복나래에 사회적 기업 지원센터를 설립, 사회적 기업 육성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SK그룹은 행복나래가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전례가 없는 기업의 사회책임경영(CSR)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오현길 기자 ohk041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