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00억 적자회사, 1년만에 흑자로 돌려놨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위기탈출' 저축은행 CEO들 ③ 강명주 SC저축은행 대표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지난해 영업정지 사태 이후 저축은행 업계는 긴 보릿고개를 넘고 있다. 프로젝트 파이낸싱(PF)대출을 지렛대 삼아 몸집을 수조원대로 불렸던 대형 저축은행들은 지금 실적악화에 비명을 지르고 있다. 고객들은 등을 돌렸고, 업계는 부실의 주범인 PF시장에서 손을 뗀 뒤 새로운 먹거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위기'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저축은행들이 있다. 이들은 다시 위기를 기회 삼아 뛰고 있다. 아시아경제신문은 새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저축은행을 발굴해서 최고경영자(CEO)와의 릴레이인터뷰를 매주 1~2회 진행한다. <편집자 주>

"서민금융, 말로는 참 아름답죠. 복지적이고 따뜻하고.. 하지만 서민들은 부도율이 높아 리스크가 큽니다.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균형감각을 발휘하는 게 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밝고 경쾌한 말투의 강명주 SC스탠다드저축은행 대표는 '서민금융'이라는 말이 나오자 표정이 심각해졌다. '서민금융'은 최근 금융당국의 최대 화두이자, 국내 저축은행의 존립 명분이기도 하다. 이런 거부할 수 없는 명분에 수익성과 건전성 개선이란 과제까지 안고 있다는 게 저축은행 대표 자리라는 설명이다.
강 대표는 "이자가 높으면 고금리라고 손가락질 하고, 반대로 저신용자에게 낮은 금리로 돈을 풀었다가 손실이 나면 '리스크관리 실패'라는 지적을 받게 된다"면서 "그동안 축적된 노하우를 통해 일정한 수익이 나도록 시스템을 갖춰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은행과의 연계영업 등 제도적인 부분이 뒷받침된다면, 중금리 대출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실 강 대표의 경영능력은 이미 검증됐다. 지난 2009년5월 대표이사 부임 당시 300억대 적자였던 회사를 1년만에 흑자로 바꿔놨고, 지난해 하반기에만 27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지난해 말 현재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은 16.91%로 매우 우량한 수준이다.

강 대표는 경영 효율화에 더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자칫 BIS비율이 낮아지거나 수익성이 나빠질 수는 있겠지만, 겉으로 드러나는 숫자에 집착하지 않겠다는 설명이다. 그는 "회사를 최적화 시키려고 한다"면서 "BIS비율이 높다는 게 건전하다는 의미로 표현될 수 있지만, 자산의 효율적인 운용 측면에서는 좋다고만 볼 수 없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앞으로 충당금도 더 많이 쌓을 예정"이라면서 "순이익은 나빠질 수 있지만 전략적인 운용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경영 효율화와 함께 그가 가장 신경을 쓰고 있는 것은 직원들과의 '소통'과 '동기부여'다. 직원들과 함께 유니폼을 디자인하고, 그 옷을 입고 출퇴근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분당에 위치한 본점 영업객장을 둘러보니 소통과 동기부여에 대한 그의 노력이 그대로 드러났다. 봄기운이 풍기는 꽃나무 두 그루와 한 켠에 고객들을 위한 커피, 안마의자까지 비치돼 있었는데 모두 직원들의 아이디어에서 나온 것이라고 했다. 인테리어도 전문 업체에 맡기는 게 아니라 직원들이 직접 챙겼다.

업계에서 유일한 여성 최고경영자(CEO)인 강 대표는 '세심한 여성성'을 경영에서 발휘할 것이란 주변의 기대와 평가에 손사래를 친다. 그는 "여성이라 섬세할 것이라고 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면서 "오히려 관리자로서 원칙적인 부분을 항상 강조한다"고 했다. 유니폼과 객장에서 느껴지는 세심함은 모두 직원 덕택으로 돌렸다. 그는 끝으로 "CEO니까 '슈퍼맘'일 것으로 추측하는 분들이 많은데, 가사와 일을 병립해서 잘하지 못한다"면서 "가정에 돌아가면 나도 '외로운 한국의 보통 남자 회사원'이다. 그쯤으로 보면 된다"며 활짝 웃었다.

한편, 한국외국어대 80학번인 강 대표는 1986년 씨티은행에 입행하며 금융업계에 발을 들였다. 메트라이프생명을 거쳐 2007년 SC제일은행에 입사했다. 2008년과 2009년 싱가포르 스탠다드차타드그룹의 그룹자산관리본부에서 근무했으며, 2009년 5월 SC스탠다드저축은행 대표로 취임했다. 스탠다드차타드 그룹의 '다양성과 포용성 위원회' 한국대표로도 활동중이다.



김현정 기자 alphag@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현정 기자 alphag@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