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낙천의 정치학...소용돌이치는 공천전쟁 讀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탈당하는 反軍...잔류하는 殘軍...은퇴하는 休軍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여야의 공천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낙천에 대응하는 의원들의 자세도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이번 총선이 여야 1대1 대결 구도로 짜여지면서 2008년 18대 총선에서 나타난 여당의 친박(친박근혜)연대같은 탈당파들의 연대는 사라졌다. 대신 낙천에 반발해 탈당과 무소속 출마에 나선 출마강행파, 공천에 승복하고 백의종군하는 당 잔류파, 정계를 떠난 은퇴파 등으로 분류된다.

◆낙천수용 불가, 출마강행=출마 강행파들은 여야 모두 총선의 최대 변수가 된다. 자당 후보들의 표를 갉아먹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이윤성, 최병국, 정미경, 유정현 의원들은 저마다 "공천이 썩었다"면서 "지역구민에 심판을 받겠다"며 전의를 불태우고 있다.
여성비하 발언 논란으로 공천이 취소된 석호익 전 KT 부회장은 공천을 반납하고 지역구(고령ㆍ성주ㆍ칠곡)에 무소속으로 나가기로 했다. 전여옥 의원은 박선규 전 문화부 차관이 지역구(영등포갑)에 공천되자 현역으로는 처음으로 탈당한 뒤 국민생각에 입당했다. 전 의원은 최고위원과 대변인을 겸직하면서 새누리ㆍ박근혜 저격수로 떠올랐다.

민주당은 호남물갈이를 통해 낙천된 인사들이 변수다. 광주ㆍ전남지역 20명의 현역의원 중 8명이 낙천됐고 광주는 현역 8명 중 절반인 4명이 모두 물갈이 됐다. 이중 조영택, 김재균, 최인기 의원등이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고 경선잡음으로 무공천지역으로 결정된 광주 동구 박주선 의원, 낙천된 김영진의원도 무소속 출마를 고심 중이다.

동교동계로 민주당 소속이던 한광옥 전 의원은 관악을에 공천을 받지 못하자 탈당해 구(舊)민주계 의원들을 모아 정통민주당을 창당해 지역구 후보를 내고 있고 2040 청년이 주축이 된 제3신당과 합당해 세를 불리고 있다.
◆낙천수용 당 잔류=잔류파는 새누리당에서 두드러진다. 2월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지역구 불출마 선언, 3월 김무성 의원이 불출마와 당 잔류를 선언한 것이 계기가 됐다.

공천심사를 앞두고는 김형오,이해봉, 안형환, 원희룡, 장제원, 박진, 원희룡,홍정욱, 김옥이, 김성수,주성영 의원 등이 불출마를 선언했다. 서울시장 선거에 나섰다가 패배한 나경원 전 의원은 중구 재도전에 나섰으나 남편의 기소청탁 의혹 논란이 커지자 출마하지 않기로 했다.

공천자 명단이 속속 나오면서는 이경재, 조진형, 김성회, 박대해, 조진혁, 이사철, 안상수, 진수희, 이인기, 이범관 의원 등이 모두 "불공정한 공천"이라며 반발하면서도 백의종군 대열에 합류했다. 이들은 모두 "끝까지 당에 남아 총선과 대선 승리에 기여하겠다"고 밝혀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때문에 여야 낙천자들을 이삭줍기 하려던 국민생각은 영입에 제동이 걸렸다. 특히 '김무성 효과'가 국민생각 입장에선 악재로 작용했다.

민주통합당은 3선의 정장선 의원이 일찌감치 불출마를 선언했고 야권연대를 이끈 박선숙 의원은 전략공천을 양보한 뒤 사무총장을 맡았다. 최규식, 강성종, 현기환 의원 등이 정권심판에 기여하겠다며 불출마 대열에 합류했고 성동을 공천을 받았던 임종석 사무총장은 당내 공천논란이 커지자 공천 반납과 사무총장직 사퇴를 통해 2선으로 물러났다. 분당을 현역인 손학규 전 대표는 총선에 나가지 않는 대신 대선행보에 나서기로 했다.

◆정계은퇴=불출마와 함께 아예 여의도를 떠난 이들도 있다. 분당을에서 손 전 대표에 패배한 새누리당 강재섭 전 대표는 "조금 아쉬울 때 그만두는 것이 좋겠다"면서 정계를 은퇴했다. 새누리당 과거 당 대표였던 박희태 국회의장과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의원은 타의에 의해서 정계를 은퇴한 케이스다.

민주당 박상천 의원은 대변인으로 오랜 친구인 박희태 국회의장이 사퇴하던 날과 같은날 정계은퇴를 선언했다. 재정부 장관을 지낸 3선의 강봉균 의원은 공천에서 떨어지자 "민주당이 FTA를 반대만 하면 안된다"는 고언을 하며 탈당과 정계를 은퇴했다. 유원일 전 창조한국당 의원은 "정치가 어렵다"는 말을 남기고 자연인으로 돌아갔다.

자유선진당에서 민주당으로 옮긴 5선의 이용희 의원은 50여년간의 정치인생을 마감했다. 그러나 아들인 이재한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에게 지역구(충북 보은ㆍ옥천ㆍ영동)를 물려주어 '지역구세습 '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