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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자영업자의 '카드사 습격' 전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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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특정 카드사를 대상으로 한 자영업 단체의 실력행사가 지속되고 있다.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와 유권자시민행동이 내달 1일부터 가맹점에서 삼성카드를 받지 않겠다고 공표한 것.

삼성카드는 대형 할인점인 코스트코에 0.7%의 수수료율을 적용하고 있다. 자영업 단체들은 코스트코를 예로 들며 일반 자영업자에게 부과되는 수수료율(3~4.5%)도 즉시 1.5% 수준으로 내릴 것을 요구하고 나선 것. 지난달에는 업계 1위인 신한카드에 대한 거부 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카드업계에서는 자영업자들의 실력행사를 수수료율을 끌어내리기 위한 전략으로 보고 있다.
문제는 관행처럼 굳어진 자영업 단체의 실력행사가 항상 소비자를 볼모로 잡는다는 것이다. 소득공제 혜택, 각종 할인서비스를 기대하며 카드결제를 고집하는 소비자들은 이 같은 분쟁이 있을 때마다 불편을 겪게 된다. 자영업 단체들은 올 들어 신한카드 외에도 삼성ㆍ현대ㆍ롯데카드 등에 대한 가맹점 해지운동을 벌인 바 있다. 지난해에도 카드 수수료율 인하를 위한 궐기대회를 열었다.

그런데 흥미로운 점은 단체에 소속된 자영업자들도 카드거부를 그닥 반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한 식당 주인은 "손님 대부분이 카드결제를 원하고, 사실 카드를 안 받을 경우 신고가 들어오는 것도 두렵다"고 말했다. 관련 법에 따르면 신용카드가맹점이 신용카드 결제를 거절할 수 없으며, 위반할 경우 벌금 등 처벌할 수 있게 돼 있다.

금융 전문가들도 카드거부 운동은 장기적으로 중소가맹점에게 불리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카드를 거부하면 높은 수수료율로 피해 보던 가맹점들에게 단기적으로는 이익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카드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이 대형 가맹점으로 옮겨갈 수 있다는 분석이다.
높은 수수료로 인한 자영업자들의 고통은 십분 이해된다. 카드사들도 인정하고 있다. 이미 공감대가 형성됐고, 법적 토대도 마련된 사안이다. 문제는 어떻게 실행되느냐 하는 것인데 좀 지켜보는 게 어떨까 싶다. 잦은 실력행사 엄포에 소비자는 물론 중소 가맹점도 피로감을 느끼기 시작한 탓이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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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별 기자 silvers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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