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울고 있는 '강남아파트' 그래도 한번만 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롯데캐슬 아르떼' 1만명 운집

방배 롯데캐슬 아르떼 모델하우스를 찾은 방문객들이 모형 앞에서 도우미의 설명을 듣고 있다.

방배 롯데캐슬 아르떼 모델하우스를 찾은 방문객들이 모형 앞에서 도우미의 설명을 듣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강남의 새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부동산 경기 침체에 버블세븐 아파트값도 떨어졌다지만 분양시장에서 '강남 불패'는 여전한 분위기다.

지난 주말 서초구 양재역 1번 출구로 나와 쭉 길을 걷다 보니 차와 사람이 엉켜있었다. '방배 롯데캐슬 아르떼' 모델하우스 앞이다. 입구에는 사람들이 줄을 서서 경품을 받고 신발을 갈아 신었다.
5층 모형이 있는 곳에는 사람이 더 많았다. 간간이 30대로 보이는 사람도 있었지만 대다수는 40~50대 중년 이상이었다.

모델하우스를 둘러보던 이모(53)씨는 "3,4년 전만 못하지만 부동산 경기가 안 좋은 거에 비하면 사람들이 많은 편"이라고 말했다. 인근 서초동 래미안에 산다는 그는 "직장에 다니는 딸 2명이 출퇴근하기에 이쪽이 더 편리해서 와 봤다"며 "애들도 봐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혼부부도 있었다. 은행에 다닌다는 김모(30)씨는 "사당역 인근에 25평형 아파트에 전세살이 하고 있다"며 "동작구의 이수힐스테이트 모델하우스에도 다녀왔지만 아무래도 강남이라 그런지 와보게 됐는데 이곳에 사람들이 더 많다"고 전했다.
요즘 아파트 집값에 관심이 많다는 김씨는 "인근 이수힐스테이트의 평당 분양가는 2300만원, 방배 롯데캐슬은 예상보다 비싼 3200만원이지만 교통이 좋고 학군도 달라 '기왕이면 강남'이라는 인식이 작용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일산에서 왔다는 주부 박모(54)씨도 같은 반응이다. 박씨는 "강남이라 그런지 사람이 많은 것 같다"며 "저도 원래 서초구에 살았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산이 쾌적하긴 한데 남편 직장이나 자녀 학교와 너무 멀고 집값도 많이 떨어져 재산 가치가 없다"고 푸념했다.

은평구에 산다는 최모(59)씨 역시 "2년 간 서초구에 살았었다"며 "서초구에 언니와 동생이 있어 이곳으로 이사 오려고 한다"고 이유를 밝혔다. 이어 "분양가가 다소 비싸지만 강남에는 아직 수요층이 있는 것 같다"며 "방문한 사람들 중에 중산층이 70%정도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최씨는 "아까 만난 노부부도 이 근처 사는데 자녀에게 20평대 집을 사줄 생각에 나왔다고 했다"고 전했다.

현장 안내원의 말도 다르지 않다. 그는 "40~50대 중년층이 많다며 이 중 40% 정도는 자녀에게 집을 사주려고 방문한 사람들"이라고 설명했다.

박손곤 방배롯데캐슬 분양소장은 "예상보다 인원이 많다"며 "40% 중도금 무이자, 발코니 확장, 시스템에어컨 설치 혜택과 인근 장재터널 예정, 전용면적 85㎡ 이하 비율이 88%인 영향도 있다"고 분석했다. 박 소장은 이어 "반포 등에 사는 연세 많은 사람들은 자녀에게 증여하겠다는 경우가 많다"며 "벤츠를 몰고 오는 사람도 많다"고 귀띔했다.

24, 25일 방배롯데캐슬 모델하우스 방문객은 6756명이다. 박 소장은 26일 오후 6시까지는 9865명이 이 곳을 찾았다. 그 이후에도 꾸준히 방문이 이어져 1만명을 초과했다는 설명이다.

이 같은 강남의 인기는 청약 경쟁률에서도 알 수 있다. 최근 강남구 도곡동에서 청약을 마친 '래미안 도곡 진달래'의 전용면적 59.98㎡ 1순위 경쟁률은 42대1이었다. 93.07㎡도 24대1을 기록했다.

요즘 인기 지역인 세종시에서 분양하는 엠코타운의 경우 가장 높은 경쟁률이 59.94㎡ 1순위 기타지역 10.32대1이었다. 국토해양부가 발표한 미분양건수를 봐도 지방은 증가한 반면 서울은 감소했다. 이런 추세에서 강남의 청약 경쟁률과 모델하우스의 열기는 '강남 불패'를 방증한다.



박미주 기자 beyon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