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방산수출 위해 40여개국과 국방외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방산수출 위해 40여개국과 국방외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국방부가 올해 40여개국을 대상으로 방산세일즈에 나선다. 방산수출은 물론 기술교류 등을 통한 국방외교를 다지는 해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군 관계자는 22일 "올해 장관회담만 10여개국과 추진 중이며 세계 각국을 대상으로 국방외교의 영역확대를 넓혀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각국과 예정된 회담은 장관회담 10여개국, 차관회담 5개국, 실장급 전략대화는 19개국 15회, 국장급 국방정책실무회의는 20개국 22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장관회담의 첫 나라는 사우디아라비아가 될 가능성이 크다. 이 회담으로 수교 50주년을 맞은 한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교류협력 수준이 한 차원 높아질 전망이다. 지난 8일 사우디를 공식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은 리야드 인근 자나드리아 문화축제장 내에서 압둘라 빈 압둘 아지즈 알 사우드 국왕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의 우의와 교류를 더욱 돈독히 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자리에서 양국은 올 상반기 안에 살만 국방장관의 방한을 추진하고, 사우디 무관부를 한국 주재 사우디대사관에 설치키로 합의 하는 등 교류협력 수준을 높이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양국 간에는 이미 곡사포, T-50, 5억불 규모 탄약 등 방산분야 협력도 물밑에서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오는 3월에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양국간 최초로 국방차관회담을 개최해 동남아지역과도 국방교류협력 발전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또 올해 전반기내로 페루와 국방장관회담을 개최해 국산 KT-1기본훈련기 공동생산을 비롯한 국방방산협력을 논의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K-9자주포 등 수출을 조율중인 호주는 올해 후반기 제2차 국방장관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다. 지난해 12월 '한.호 국방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해 양국간 국방협력을 구축한 상태다.

군 관계자는 "올해 미국과는 제2차 한미 국방외교 장관급 2+2회담을 추진할 계획이며 중국과는 하반기에 차관급 전략대화를, 러시아와는 전략대화를 위한 실무협의를 추진중"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