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농협 현물출자 "1조? 2조?" 막판 혼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내달 2일 새로운 출범을 앞둔 농협에 대한 정부의 출자금 지원 문제가 막판 혼선을 빚고 있다. 특히 정부가 당초 2조원에서 1조원으로 현물 출자를 축소키로 결정했다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18일 농협 등 금융권에 따르면 농협은 내달 2일 1중앙회, 2지주(경제지주ㆍ금융지주)로의 재출범을 앞두고 있다. 농업ㆍ축산 장려 사업을 하는 경제부문과 은행ㆍ보험 등 금융사업을 하는 신용부문을 별개의 지주회사로 나눈다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신용부문의 부족 자본금 지원이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는 점. 특히 2조원의 지원 방식을 놓고 정부와 농협이 갈등을 빚고 있다.

정부는 2조원을 한국도로공사 주식처럼 비상장, 비수익 주식을 출자하겠다는 방침이지만 농협중앙회는 기업은행, 산업은행 주식처럼 현금화가 쉬운 주식으로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또 정부는 새로 생길 금융지주사에 주겠다는 입장이지만 농협은 경제 부문 활성화를 위해 농협중앙회로 출자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처럼 재출범을 불과 10여일 앞두고 출자금 지원 논의가 교착상태에 빠지면서 급기야 출자금이 2조원에서 1조원으로 축소됐다는 설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출자 주식을 기업, 산업은행 등에서 한국도로공사 주식으로 바꾸고 현물 출자 규모를 2조원에서 1조원으로 줄이는 대신 이자 보전 규모를 3조원에서 4조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확정된 정부 예산안을 위배하는 것이어서 실현 가능성에 대해 의문이 제기된다.

또 다른 안은 정부가 당초 안대로 2조원을 출자하는 대신 1조원은 기업, 산업은행 주식으로, 1조원은 한국도로공사 등 비상장주식으로 채운다는 주장이다.

다만 정부가 당초 주장대로 금융지주회사에 출자하기로 한 방침에는 변함이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농협 측은 농협경제 부문을 육성하기 위해 중앙회 쪽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주장하며 막판 설득작업을 꾸준히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농협 관계자는 "출자금 지원 방식은 물론, 최고경영자가 누가 될 것인지도 정해지지 않아 답답하다"면서 "막판 설득작업 등을 꾸준히 진행할 것이지만 타결이 안 된다면 지주회사 출범을 연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