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악구, 서울 자치구 최초 다산목민대상 수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서관 사업, 목요일마다 동장이 되는 구청장, 교육특구사업 등 높이 평가돼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서울 자치구 최초로 제4회 다산목민대상 본상을 수상해 행정안전부장관의 표창을 받는다.

다산목민대상은 지방자치의 현장에서 자신을 다스리고(율기), 공을 받들며(봉공), 백성을 사랑하는(애민) 다산 정약용 선생의 목민정신을 가장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에 주는 상이다.
유종필 관악구청장

유종필 관악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다산연구소 등이 주관하고 행정안전부와 NH농협이 후원했다.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평가는 1차 서류심사에 이어 2차 비노출 현지실사와 3차 최종면접을 거치는 등 엄격한 심사과정을 통해 최종 선정했다.

관악구는 ‘미래성장동력으로 지식문화특구, 꿈과 희망이 넘치는 교육혁신특구, 사람에게 투자하는 일자리 복지특구,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특구, 구민이 주인으로 참여하는 행정특구’를 민선5기 구정운영 5대 핵심과제로 삼고 사람의 가치를 중시하는 행정을 펼쳐 온 것이 다산 정약용 선생의 목민사상을 본받아 실천하고 있음을 인정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애민(愛民) 부문에서 서울 자치구 중 재정자립도가 열악함에도 ‘중증장애인지원조례’를 제정하는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주민의 복리증진과 문화수준 향상을 위한 시책을 꾸준히 펼쳐온 공로를 높이 인정받았다.

서울대학교와 학관협력사업 추진을 비롯 '관악 Edu-Valley 교육특구' 정책을 착실히 실현하고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 창의적 아이디어로 ‘걸어서 10분 거리 도서관’과 ‘유비쿼터스 도서 기반’을 확충하는 등 각종 도서관 정책을 효율적으로 펼쳤다.

또 주 5일 수업제가 전면 실시되면서 교육환경 변화에 대비해 전국 최초로 '관악 175 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맞춤형 교육복지를 시행해왔다.

이와 함께 봉공(奉公) 부문에서는 우문현답(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의 현장행정을 실천하는 '목요일마다 동장이 되는 구청장'을 통해 복지시설, 노인정, 학교 등을 방문해서 주민건의사항을 처리한다.

또 주민 한 명 한 명의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는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을 활용한 SNS 소통' ‘북 페스티벌’ ‘도림천 문화축제’와 같은 '주민 스스로 만드는 축제' 개최 등 구민과 끊임 없는 소통으로 신뢰받는 열린 구정을 펼쳐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율기(律己) 부문은 청렴도와 행정 효율성 등을 심사하는 분야로 청렴하고 공정한 구정을 구현하기 위해 ‘공직기강은 기본, 청렴은 필수’라는 기치 아래 청렴과 반부패 시책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깨끗하고 청렴한 관악의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제4회 다산목민대상에는 관악구와 부산 해운대구, 충남 서천군이 함께 선정됐다.

특히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초선 구청장으로서 1년6월여간 짧은 시간에 다산목민대상을 수상함으로써 뛰어난 행정능력을 발휘한 것으로 평가받아 괄목할 만하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이번 다산목민대상 수상은 53만여 구민의 열정과 관악구 모든 직원들의 땀과 노력의 결실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정약용 선생의 목민정신을 되살려 주민을 섬기고 살기좋은 관악구를 실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제4회 다산목민대상 시상식은 오는 3월13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있을 예정이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