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식 세계화, 레시피 통일이 우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외공관 요리사들 교육시키는 남자
롯데호텔 서울 한식당, 천덕상 조리장
1000개 레시피 개발 세계에 전파


▲ 천덕상 조리장

▲ 천덕상 조리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외국에 있는 우리나라 공관에서 한식을 제대로 내놓는 것이 한식 세계화의 첫발입니다."
2010년 11월 롯데호텔 서울 지하 1층에서 호텔 최고층인 본관 38층으로 이전해 새롭게 문을 연 한식당 '무궁화'. 이 곳에서 한식을 총괄하고 있는 천덕상 조리장은 "해외 여러 한식당을 다니면서 느낀 것은 한식 레시피가 일관되지 않다는 것"이라며 "한식도 레시피가 정착돼야 외국인의 인식에 확고하게 자리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군시절 취사병 생활을 하면서 요리에 흥미를 느꼈다. 제대 후 1988년부터 롯데호텔에서 죽도록 한식에만 매달렸다. 25년이 지난 지금, 그는 우리나라 최고급 한식당의 메인 셰프가 됐다. 문화부장관상과 농림부장관상을 수상한데 이어 지난해에는 국무총리상까지 받았다.

청와대 주요 국빈만찬은 항상 그의 몫일 정도로 천 조리장의 솜씨는 정평이 나있다. 입맛이 까다로운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방한(2009년) 당시 천 조리장의 불고기를 맛본 후 조금 더 달라고 요청했을 정도다. 지난달 23일(현지시간) 스페인에서 열린 '마드리드 퓨전'의 만찬도 그의 작품이다.
호텔에서 그의 가장 중요한 업무는 메뉴 개발이다. 그는 계절에 가장 잘 맞는 식재료를 사용하기 위해 전체 메뉴를 매월 바꾼다. 지금까지 누적된 한식 레시피는 1000개에 이른다. 모두 천 조리장의 손끝에서 개발됐다.

그는 이 레시피를 해외 공관에 나가있는 요리사들에게 전파하고 있다. 천 조리장은 "외국에서 일차적으로 한식을 전파하는 곳이 한국의 공관인만큼 그 곳에서 음식을 만드는 요리사들에게 한식을 제대로 배우게끔 하는 것이 한식 세계화의 기본"이라고 설명했다. 그래서 그는 외교통상부와 협의를 통해 해외 각 나라에 퍼져있는 한국 공관들의 요리사들을 국내로 불러들여 정기적으로 교육한다.

그의 한식 사랑은 남다르다. 음식은 물론이고 음식을 담아내는 그릇에도 한국의 맛을 담기 위해 모두 전문업체로부터 주문 제작했다. 그릇 비용만 총 3억원이 들어갔다. 외국 손님들에게 한식을 알리기 위해 포크 보다는 수저를 먼저 내놓는다.

그는 특급호텔에 한식당이 별로 없다는 것이 마음에 걸린다고 했다. 국내 특급호텔 19개 중 한식당을 운영하는 곳은 단 4곳 뿐이다. 수지타산이 맞지 않아서다. 김치전 하나 부치더라도 3~4명 달라 붙어야 하는 등 손이 많이 가는 탓이다. 그의 노력이 반영돼서인지 '무궁화'의 하루 매출은 호텔내 한식당 가운데 최고 수준이다. 외국인 손님 비율도 절반을 넘는다.

1급 셰프인 천 조리장도 집에선 부엌 출입을 자제한다. 그러나 고1, 고2 자녀들을 위한 특별 보양식을 위해선 본인이 직접 나선다. 천 조리장은 "한식은 맛은 물론이고 건강에도 좋은 음식이다. 한식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덕상 조리장이 롯데호텔 서울 한식당 '무궁화'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천덕상 조리장이 롯데호텔 서울 한식당 '무궁화'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고형광 기자 kohk0101@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