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회계부정에 '프링글스' 매각 난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한 식품업체의 회계 부정 문제에 미국이 떠들썩하다.

호두를 스낵으로 개발해 미국인의 간식으로 만드는 성공신화를 쓰며 기업공개까지 한 다이아몬드푸드가 회계 부정혐의로 CEO가 물러나고 미국 증권위원회와 사법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는 것.
이 회사는 세계적인 감자칩 브랜드인 '프링글스'인수를 인수하려고 하는 등 연이어 인수합병(M&A)을 추진 중이어서 파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이 회사와 거래를 하던 호두농장주들도 거래 중단을 선언하고 있는 가운데 회계감사를 담당했던 회계법인 역시 파장에서 벗어날 수 없는 상황이다.

13일 미국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호두 농가들에 대한 대금 지급을 불러싼 회계 스캔들이 다이아몬드 사의 주가를 끌어 내리며 프링글스 매각도 심각한 영향을 받고 있다.
블룸버그는 세계 최대 소비재 기업 P&G가 지난해 다이아몬드 푸드와 체결한 프링글스 사업부문 매각 계약을 없던 일로 돌리고 다른 매수처를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25억달러에 프링글스를 인수하기로 한 식품업체 다이아몬드는 회계 부정 스캔들로 계약이행이 어려운 상황이다. P&G가 딜을 계속 진행할 경우도 문제다. 매각 대가로 가격이 폭락한 다이아몬드의 주식을 받아야할 상황이다. 정상적인 매각 추진이 힘든 모습이다.

당초 P&G와 다이아몬드푸드는 프링글스 사업 부문을 매각을 지난해까지 마무리 하기로 합의했었다. 그런데 회계 문제가 불거지며 시한을 오는 6월까지 연기한 바 있다.

파장이 확산되자 회사측은 지난주 최고경영자(CEO)와 최고재무책임자(CFO)를 교체하는 강수를 뒀다. 그럼에도 지난 9일(현지시간) 이 회사 주가는 주가가 37%나 폭락하는 수모를 겼었다. 2010년과 2011년 재무제표를 다시 작성하겠다는 발표의 영향이었다.

다이아몬드는 미국 증권위원회의 조사를 받고 있고 검찰도 이번 사태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다이아몬드는 P&G와의 프링글스 부문 인수 협상 중 실적을 부풀리기 위해 대금 지급을 미루는 수법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회계 스캔들로 다이아몬드의 감사를 담당한 딜로이트도 난처해진 상황이다. 딜로이트는 2010년과 2011년 회계감사와 관련 330만달러를 받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이아몬드의 감사위원이었던 조세프 실베이라의 죽음도 다시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해 11월 사망한 실베이라의 자살은 회계문제와 관련이 있다고 일부 외신은 주장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