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의장 사퇴...檢수사 급물살·총선정국 핫이슈 부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박희태 국회의장이 9일 모든 책임을지고 사퇴키로하면서 2008년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의혹에 대한 검찰수사가 급물살을 타게 됐다. 이에 따라 박 의장과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에 대한 소환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사상초유의 전직 국회의장, 청와대 수석의 검찰출두는 총선정국에도 메가톤급 파장을 일으킬 전망이다.

박 의장이 사퇴결심을 굳힌 것은 검찰이 주변과 핵심측근에 대한 강도높은 수사로 박 의장을 조여오고 있다는 데 적지 않은 부담을 느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등에 따르면 박 의장의 전 비서 고명진씨는 최근 고승덕 의원실에서 300만원을 돌려받은 뒤 이 사실을 당시 박 후보 캠프 상황실장이던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보고했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돌려받은 돈봉투를 당시 캠프 재정ㆍ조직 담당이던 조정만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에게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씨는 이전의 검찰 조사에서는 돈 봉투를 되돌려받았지만 "300만원은 내가 개인적으로 썼고 누구에게도 보고하지 않았다"고 진술해 왔다. 그간 난항을 겪었던 검찰수사에 탄력이 붙어 김 수석에 대한 검찰의 소환 조사도 불가피해진 상황이었다.

김 수석은 이에 대해 수 차례에 걸쳐 연루의혹을 부인해 왔다. 검찰은 그간 박 의장이 권력서열 2위의 현직 국회의장이라는 데 상당한 부담을 안고 있었다. 검찰소환조사는 물론 제 3의 장소에서 조사도 검토했지만 측근과 주변인물에 대한 수사력에만 집중할 수 밖에 없었다.
검찰로서는 박 의장의 조사는 물론 김 수석에 대한 소환조사도 한층 수월해졌다. 김 수석의 거취에도 관심이 모인다. 박 의장이 이미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한 만큼 돈봉투에 연루된 김 수석으로서도 돈봉투 의혹을 계속 부인하거나 검찰수사에 협조 하지 않을 수 없게됐다.

정치권도 국회의장ㆍ청와대 수석 동시 검찰출두를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이번 사건은 총선기간 내내 핫 이슈가 될 공산이 크다. 민주통합당 등 야당의 전방위 공세가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여권은 "초대형 악재가 터졌다"며 사실상 패닉에 빠졌다. 특히 총선을 앞두고 당헌ㆍ당규와 당명까지 바꾸며 전방위 쇄신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새누리당은 이번 사건으로 그간의 쇄신 노력이 물거품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하고 있다.

민주통합당 등 야당은 김 수석의 동반사퇴를 촉구하며 대대적인 대여공세에 나섰다. 박영선 최고위원은 고위정책회의에서 "박 의장 사의를 표명했다고 하는데 너무 늦었다. 국회의장이 이렇게 물러나야 하는 현실이 대한민국을 슬프게 한다"면서 " 박 의장 말고 물러나야 할 분이 한 분 또 있다. 청와대와 국회, 청와대와 국민을 연결하는 썩은 동아줄 김효재 정무수석도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박 의장의 사퇴는 새누리당 내에서 제기되는 MB실세책임론,중진용퇴론에 대해서도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 전날 홍준표 전 대표는 공천신청 포기를 하면서 중진들이 용퇴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용퇴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는 친박 중진 의원들은 대부분 공천 신청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었다.

새누리당 핵심관계자는 "그간 자발적인 용퇴, 불출마가 없었는데 박 의장 사퇴를 기폭제로 당내 용퇴론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 의장이 사퇴하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핵심실세인 6인회는 이재오 의원만 남게 됐다. 6인 회 가운데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 최시중 전 방통위장이 이미 불출마 혹은 사퇴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특보였던 김덕룡 민족화해협력 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만 온전한 상태지만 위세가 많이 꺾인 상태다. 친이계 좌장이자 정권 실세였던 이재오 의원의 부담도 커지게됐다.

이상돈 당 비대위원은 "MB정권서 주도적 역할을 한 분들이 나가게 되면 야권의 거센 비판과 공세에 직면할 것인데 그건 총선 국면을 위해서도 좋지 않다"며 이재오 의원의 총선출마를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