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는 유·달이다]화장품 상권 '내 손안에 있소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나는 유·달이다]화장품 상권 '내 손안에 있소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내 돈 10억원을 투자했다면 과연 이 매장에서 장사를 할까?'

심혁기 네이처리퍼블릭 국내영업본부 차장(34)은 화장품 브랜드숍 신규개설을 하기 전에 항상 마지막으로 이런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진다.
가맹상담을 통해 이른바 '목 좋은' 자리를 찾아 신규개설하고 지속적인 매장관리를 해주는 '상권분석 및 영업의 달인' 심 차장.

직업군인 출신인 그는 10년 전 지인의 소개로 화장품 영업에 뛰어들어 현재 네이처리퍼블릭 내부에서 손꼽히는 영업맨이 됐다.

“제가 일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1번은 믿음이에요. 점심도 점주님들과 먹고 저녁도 점주님들과 먹어요. 인간적으로 서로 믿을 수 있어야 그 후에 일이 되죠. 처음부터 숫자로 다가가거나 이용하려고 생각하면 절대로 이 일을 할 수 없어요. 아쉬운 소리 할 때도 솔직하게 말하죠.”
점주들과 술잔을 기울이며 사업 얘기뿐 아니라 가족 얘기, 고민상담까지 해주면서 서로 믿음을 쌓아간다고. 화장품 영업을 하는 것은 다른 사람의 인생을 설계하는 것인 만큼 엄청난 무게를 지닌다. 그만큼 보람도 크다.

“한번은 가맹상담을 하는데 이 분이 엄청 실패를 많이 겪으신 분이더라고요. 사업도 여러 번 실패하시고 가정생활에서도 안 좋은 일을 겪으시고. 그런데 정말 일에 대한 열정만큼은 대단하셨고 그만큼 절실해 보였어요. 밤 12시에도 같이 매장 낼 자리를 보러 다녔거든요. 그분을 보면서 이분은 정말 잘돼야 한다는 생각에 제가 사업하고 싶었던 자리를 그분께 과감히 양보했어요.”

결과는 대박이었다. 늘 실패만 해 왔다던 가맹점주가 2호점까지 내는 모습을 보면서 그는 엄청난 보람과 뿌듯함을 느꼈다고.

매장은 자리를 잘 잡아서 내는 것이 다가 아니라 꾸준한 관리도 필수다. 가끔 게으르거나 기본을 지키지 않는 점주는 찾아가서 따끔하게 혼을 낸다. 직업군인 출신답게 혼낼 때는 한 치의 양보도 없다.

“저는 그런 분 있으면 찾아가서 그냥 엄청 혼내요. 그것도 그 전에 쌓인 인간적인 친분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지만요. 매출이 떨어진다고 직원을 내보내거나 판촉물, 샘플 등 고정비용을 줄이는 점주에게는 오히려 반대로 하라고 조언을 하죠. 장사가 안될 때 오히려 더 투자를 해줘야 해요. '본사에서 이만큼 지원을 해 줄테니 점주님도 이런저런 것을 더 투자해라' 오히려 더 기운을 북돋아 주려고 해요.”

화장품 사업만 20~30년 해온 베테랑 점주들이나 독특한 성격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4차원 점주, 다양한 사람들에게 오히려 배우는 점도 많다.

“이상한 상품을 만들어 달라고 하시는 분도 엄청 많아요. 사업하시는 분 중에서 독특한 성격을 가지신 분이 많고요. 그런데 그런 분이 장사는 또 잘해요. 겨드랑이 미백제품도 점주님 아이디어였어요. 과연 팔릴까 반신반의했는데 대박이 났죠.”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고 술자리도 일부러 만들어서 즐기는 심 차장. 하지만 그에게도 절대 어기지 않는 철칙이 있다. 큰 계약, 중요한 미팅 전날에는 절대 술을 먹지 않는 것. 또 부지런해야 장사에 성공할 수 있다고 믿고 쉼 없이 발품을 판다고. 어느 상권이 궁금하면 심 차장에게 물어 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인정받고 있다.

“요즘에는 인천 쪽을 눈여겨보고 있습니다. 글로벌하게 클 수 있는 곳이니까요. 사업을 꿈꾸는 분들에게 해드리고 싶은 말이 있어요. 절대 지인을 통해 편협한 정보를 얻거나 투자상담만 믿고 무모하게 하시면 안 됩니다. 수소문하고 엄청난 발품을 팔고 철저하게 끝없이 분석하세요.”



박소연 기자 mus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