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소비자 씀씀이 '속도조절'..홍콩·한국 타격 불가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씀씀이가 큰 '큰 손' 중국인들이 경제성장 둔화 우려에 소비 속도 조절에 나서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5일 지난 춘제(春節·음력 1월1일) 연휴 기간(1월23일~29일) 중국 본토에서 중국인의 소비가 전년 동기대비 16% 증가한 4700억위안(약 83조원)에 그쳤다고 보도했다. 소비 증가율 16%는 지난해 증가율 보다 3%포인트 내려갔으며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았다.
블룸버그통신은 중국인들의 씀씀이가 예전만큼 크게 늘지 않은 것을 두고 중국인들의 대표 재산 축적 수단인 중국의 부동산경기와 주식시장이 최근 바닥권을 탈출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1월까지 중국 내 주택 가격은 다섯 달 연속 하락했고 중국 주식시장의 대표 지수인 상하이종합지수는 지난해 17%나 하락했다. 여기에 올해 경제성장률이 지난해 보다 더 낮아질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은 소비자들이 지갑을 여는데 머뭇거리게 만들었다.

중국의 최대 쇼핑시즌인 춘제 연휴기간 동안 소비자들의 소비 증가율이 둔화된 것은 올해 중국인들이 예전만큼 지갑을 여는데 호의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인 고객이 효자 노릇을 했던 명품업계, 카지노업계, 홍콩과 한국의 유통업계는 타격이 불가피하다.
홍콩소매관리협회(HKRMA)의 캐롤라인 마크 회장은 "춘제 연휴기간 동안 홍콩에서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고가의 보석, 시계 판매 성적은 실망적이었다"면서 "불안한 경제 상황 속에 매출 신장률이 30%를 넘어섰던 지난해와 같은 결과는 나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마크 회장은 "중국인이 씀씀이를 줄이면서 홍콩의 소매 매출 증가율도 지난해 25%에서 올해 15% 수준으로 가파르게 둔화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홍콩의 귀금속 전문 체인 초우상상(Chow Sang Sang)홀딩스는 이번 춘제 연휴 매출에 기반해 올해 2분기(4~6월) 매출 증가율이 10%를 기록, 1분기 15% 보다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UOB 카이-히안 증권 상하이 지사의 제이슨 위안 애널리스트는 "많은 외국계 명품 브랜드들은 중국 진출 이후 올해 최악의 한 해를 보내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박선미 기자 psm82@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